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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교육학

반두라 사회인지학습이론 관찰학습 과정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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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논술 교육학 정리,

본 글에서는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반두라의 이론은 이 글에서 다룬 것과 같이, 도덕 교육을 행동적 접근에서 인지적 접근으로 변모하게 만든 이론인 만큼,

인지적 측면과 관련이 깊습니다.

기존의 행동적 측면에 인지적 측면을 더했다고 볼 수 있죠.

https://3log2.tistory.com/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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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1.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은 온라인/오프라인, 학습/생활 지도, 학습동기/자기 주도적 능력 모두 관련이 있어서 중요합니다.

 

-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사회인지학습이론의 관계

지난 글에서 다룬 자기조절학습전략은 사회인지학습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https://3log2.tistory.com/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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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인지학습이론은 곧 모델링이며, 모델을 따라하는 것만으로 이루어져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사회인지학습이론은 이름에서 '인지'가 있듯, 행동 측면만 포함하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이죠.

 

사회인지학습이론에서는 인지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모델 관찰  행동 결과 관찰  행동에 대한 기대, 믿음

인지적 판단과 신념이 생기는 인지과정을 통해 자기 조절을 하게되고

이로써 성공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사회인지학습이론에서는 행동했을 때 따라올 강화, 처벌에 대한 학습자 자신의 인지(기대, 신념, 주의, 파지)가 자신의 행동을 통제(조절)하려는 결과(학습)을 일으킨다고 봅니다.

→ 인지가 행동 통제하며 학습

 

- 사회인지학습이론

인간은 사회적으로 보고 만나는 상황 속에서 관찰, 모방하고 배운다.

 여기서 관찰, 모방이 인지행동과정에 해당합니다.

 

-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중요 개념

모델링, 대리적 조건 형성, 인지과정, 강화, 자기 효능감, 관찰학습

▪ 모델링

특정 행동을 관찰하고 따라 하는 과정
① 직접 모델링: 모델의 행동 단순 모방
② 상징적 모델링: 책, 연극, TV 등 주인공 모방
③ 종합적 모델링: 모델의 복합적인 행동 모방
ex) 하트 모양을 오리기 위해 그리고, 잡고 오리는 과정 포함
④ 인지적 모델링: 생각과 행동의 과정을 말로 표현하며 시범을 보이면 그 과정을 학생이 따라 함.
⑤ 자기모델링: 자신의 행동에 대한 성찰과 모방, 반복

* 반두라의 인지적 모델링은 지난 글에서 다룬 '마이헨바움의 인지적 자기교수'에서

셀프토크를 통해 자기조절능력을 높이는 교수법과 비슷하지요?


▪ 대리적 조건 형성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관찰하며 학습함.
(인지적, 정신적 과정 포함)
ex) 특별한 전략을 사용해 성적이 오른 친구를 보고 자신도 그렇게 하면 성적이 오를 거라고 기대와 믿음을 갖는 것.

▪ 인지 과정
기대와 신념 (기대는 결과에 대한 예상, 신념은 그 결과에 대한 믿음)
주의 (주의 집중)
파지 (모델의 행동을 시각적, 언어적으로 기억)

▪ 강화
- 직접 강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직접적 칭찬)
- 대리 강화 (남이 강화 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강화됨)
- 자기 강화 (스스로 내적 강화를 주는 것 - 예를 들면, 문제 푸는 재미가 있으면, 계속 수학 공부를 함.)

▪ 자기 효능감
어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실행하여 원하는 결과를 기대한 만큼 얻어낼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기대 또는 신념


 

▪ 관찰학습
모델 관찰을 통해 일어나는 지·정·행적 변화를 통칭
(모델링이 포함되는 개념)

- 관찰학습 과정
주의 집중(모델행동에 집중) → 파지(모델행동 기억) → 재생(기억된 행동을 직접 연습) → 동기화(강화로 동기 자극)

 

도덕과에서 다루고 있는 표현대로 보면,

주의과정 - 파지과정(기호화로 기억) - 운동재생과정 - 강화와 동기적 과정

이렇게 보아도 무방합니다.



- 성공적인 관찰학습을 만드는 요인 
▪ 결과의 일관성: 모델에게 강화나 처벌이 일관성 있게 주어질 때 더 잘 학습
▪ 모델 자체의 매력도, 자신과의 관련성: 모델이 유능하거나 매력 있거나 자신과 비슷한 상황일 때 더 잘 학습
▪ 모델 행동의 유용성: 나에게 유용할수록 모델링이 늘어남.

- 관찰학습의 효과
▪ 새로운 인지적, 행동적 학습 능력 향상 ex) 수학 문제풀이과정 따라하고 능력 향상
▪ 이미 학습한 행동의 사회적 촉진, 모델은 사회적 자극. ex) 교사가 책 읽는 모습을 보고 책을 더 많이 읽음.
▪ 타인을 관찰함으로써 특정 행동의 억제/탈억제 효과 ex) 온라인 수업을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참여했다는 친구의 모습이나 후기
▪ 정서적 각성 효과 ex) 선생님이 수학을 좋아하고 열성적인 모습을 보여주니 학생도 수학이 좋아짐.
▪ 파급효과(주변에 미치는 영향) = 관찰 후 기대불충족효과 발생. 어떤 행동 후에 일어나는 결과가 기대했던 일이 아니면 행동에 영향을 줌.
ex) 강화인의 미발생 → 기대 행동의 벌인으로 작용
ex) 벌인의 미발생 → 문제 행동의 강화인으로 작용
* 강화인: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자극 vs 벌인: 행동의 빈도를 낮추는 자극

 

 

-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시사점

 교육 환경적으로 직접 강화가 어려울 때 대리 강화 활용 가능 ex) 위생 수칙 직접 교육 못 하니 동영상으로 대체

 보고 배우는 과정에서 학생의 인지 과정과 정서적 각성도 개입됨.  , , 행 모든 측면을 보고 배울 수 있음.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모델의 역할이 더욱 중요

 잠재적 교육과정과도 연관됨. 교사의 강화, 처벌에 따라 의도하지 않은 학습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

 학생은 자기 스스로도 모델링을 하므로 자기 강화, 자기 조절의 힘을 활용하면 좋음.

 행동에 대한 결과로 강화와 벌을 일관성 있게 제공. 모델에 대한 강화와 벌의 파급 효과를 교사가 인식해야 함.

 

-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적용 방법

 온라인에서 학생들의 목표 변화 행동을 포함하는 영상 활용

ex) BTS의 연설, 모범이 되는 유명인의 공익 영상 등을 활용

 교실에서 교사 자신, 또래의 좋은 모델링을 유도함. 온라인 영상이나 글로도 모델링.

 자기모델링과 자기 강화를 활용할 수 있는 미션이나 체크리스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