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교육학

타일러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워커 숙의모형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타일러와 워커의 이론에 관한 교육학적 지식을 살펴봅시다.

 

1. 타일러(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 교육목표 설정 → 학습경험 선정 → 학습경험 조직 → 평가

-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 X6 : 기회 / 만족 / 가능성 / 다경험 / 다성과 / 협동

- 학습경험 조직의 원리 : 수직적 관계로 조직(계속성, 계열성) / 수평적 관계로 조직(통합성)

 

2. 워커(Walker)의 숙의 모형 : 강령 → 숙의 → 설계

 

1. 타일러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타일러는 객관주의와 효율성을 추구하는 전통주의의 정점을 찍은 학자입니다.

이후에 등장한 개발모형들 대부분이 타일러 이론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그는 교육과정 개발의 기준을 목표로 보고 학습자, 사회, 전문가 의견을 취합해 우선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경험을 선정, 조직하고 평가하는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설계하였습니다.

 

즉,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교육 목표를 먼저 잡고 거기 맞는 학습 내용을 선정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교육 목표 설정 → 학습경험 선정 → 학습경험 조직 → 평가

 

1단계) 교육 목표 설정

교육 목표 설정을 위해 학습자, 사회 요구, 전문가 견해를 반영합니다.

 

<타일러의 교육 목표 진술 원칙>

수업 후 도착점 행동을 진술

② 내용+행동을 모두 진술

③ 구체적인 행위 동사 사용

ex) 컴퍼스로 원을(내용) 그릴 수 있다(도착점 행동)

 

<타일러 행동목표진술 방식의 한계>

- 수업은 역동적, 학생의 변화를 수업 전에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예술 영역은 행동목표로 진술하기 어렵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 우리가 추구하는 학생의 성장은 눈에 보이지 않는 특성을 지닌다 (호기심, 독창성 등)

- 실제 삶의 배움에서는 목표가 꼭 내용 선정과 조직 전에 선행되는 것은 아니다

 

2단계)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 X6

기회, 만족, 가능성, 다경험, 다성과, 협동

 

기회

학습경험을 선정할 때, 스스로 해볼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줄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만족

학생이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학습경험을 선정합니다. 즉, 학생 흥미를 반영합니다.

 

③ 가능성

학생 수준에 맞는 내용을 학습경험으로 선정합니다. 학생이 도달 가능해야 하는 것이죠.

 

④ 다경험

한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여러 가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선정합니다.

 

⑤ 다성과

한 내용으로 여러 가지 분야에 전이될 수 있도록 전이 효과가 높은 것을 학습경험으로 선정합니다.

 

⑥ 협동

함께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도록 학습경험을 선정합니다.

 

→ 타일러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 6가지 청킹

기만가다다협

기회 만족 가능성 다경험 다성과 협동

 

 

3단계) 학습경험 조직의 원리

 

수직적 관계로 조직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조직한다 (계속성, 계열성)

수평적 관계로 조직 : 한 교과영역이 다른 교과와 횡적으로 연결되어 나란히 배열한다 (통합성)

 

- 계속성 원리 : 학습경험의 여러 동일 요소를 학기 학년에 따라 계속 반복

- 계열성 원리 : 계속성이 단순 반복이라면, 계열성은 깊이와 의미를 고려해 범위 확장하는 것을 의미, 구체→추상, 부분→전체로 나아가는 것

- 통합성 원리 : 관련된 내용을 묶어서 제시, 수평적 원리를 바탕으로 함

 

4단계) 평가

- 목표 도달 여부 확인

- 교육과정의 효과성 점검

 

<타일러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장단점>

 

(장점)

- 다양한 교과 학교급에서 적용 가능

- 평가의 분명한 활용 (숙의 모형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 교육과정과 수업이 분리되지 않음 (단적으로 교육 목표 설정할 때, 학습자 의견도 고려했죠.)

 

(단점)

- 내용이 목표를 위한 수단으로 전락

- 수업의 역동성 무시

- 내용에 대한 고민이 없음 (교육 목표에 맞게 합리적인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면 된다는 이야기는 너무 일반적이죠.)

- 학생의 내적 변화 파악이 어려움

- 교육과정 개발과정 자체가 실제와 차이가 있음

 

2. 워커 숙의 모형(=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워커의 숙의 모형은 타일러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이 실제 교육과정개발 과정과 차이가 있다는 비판에서 등장하였습니다.

워커 숙의 모형에서는 평가 단계가 빠지고 아래의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강령(토대 다지기) → 숙의 → 설계

 

강령 (토대 다지기)

- 구성원의 인식 공유

(구성원은 각자 전문성과 신념에 따라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자유롭게 논의합니다.)

- 자료 공유하기

- 합의를 위한 공감대 형성

 

숙의

- 교육과정 개발의 목적과 달성 방법, 대안을 확인하기

- 집단적인 사고를 하며 논의, 예상 결과 검토, 합의안 도출하기

 

설계

- 실질적 교육프로그램 계획

- 교수 자료 탐색

(이때, 불완전 합의도 수용합니다. 즉, 완전한 합의가 없어도 최대한 논의 내용을 반영하여 설계합니다.)

- 숙의도 설계와 동시에 진행됩니다.

 

<워커 숙의 모형의 장단점>

(장점)

- 실제 교육과정 개발 단계를 잘 묘사

 

(단점)

- 설계 이후에 대한 논의 없음 (이와 비교해 타일러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평가 단계에서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점검합니다.)

- 전문가, 시간, 자금이 부족한 소규모 학교에서는 적용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