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교육학

교육학 변혁적 지도성 분산적 지도성 상황적 지도성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지도성 이론

- 변혁적 지도성

- 분산적 지도성

- 상황적 지도성

 

교육학에서 다루는 지도성에는 위 세 가지의 지도성이 있습니다.

 

1. 변혁적 지도성


(1) 변혁적 지도성 핵심 요소

① 이상적 영향력

높은 기준의 윤리·도덕적 행위를 바탕으로 구성원들의 신뢰, 존경을 받음.

모델링 활발


② 영감적 동기화

비전 공유, 창출. 끊임없이 연구하도록 교사의 성장을 격려


③ 지적 욕구 자극

일상 속에서 의문을 제기하고 문제를 재구조화하여 구성원의 창의력 자극


④ 개인적 배려

구성원 개인의 욕구에 관심을 가짐.

각자의 잠재력 개발과 발전, 책임을 장려

 

(2) 변혁적 지도성을 함양한 지도자의 특징

- 지도자의 도덕성을 믿는 구성원의 신념을 바탕으로 생성된 권위 존재 (도덕성에서 오는 권위)
- 구성원과 조직의 변화와 성장을 촉진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통해 욕구위계론의 고차원적 욕구 충족이 가능합니다.)
- 미래지향적

+) 변혁적 문화 형성: 교사모임 장려, 교직문화 지원

 

구성원들에게 이상적 영향력을 미치며 영감적 동기화를 하고 개인적 배려를 하며 지적 욕구를 자극하는 변혁적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다면, 참으로 이상적일 것입니다.

그러나 학교 구조가 더욱 커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학교장 한 사람에게만 집중된 지도성은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조직 내 구성원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공동의 리더십

즉, 집단적 지도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2. 분산적 지도성


(1) 분산적 지도성 핵심요소

① 여러 명의 지도자

한 가지 일에 다수의 지도자가 존재 ex) 다문화교육: 다문화담당교사, 담임 교사, 부장 교사


② 구성원

서로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역할 수행


③ 상황 (도구, 정례 업무)

- 도구: 성적 데이터, 업무자료

- 정례업무: 교무회의

 

(2) 분산적 지도성 특성

- 구성원의 민주적 참여
- 권한과 책임 분담
- 조직 네트워크가 중요해짐
- 공식적·비공식적 리더의 역할이 모두 중요합니다.
ex) 공식적 리더: 업무부장 / 비공식적 리더: 원로선생님, 정신적 지주)
- 학생의 리더십, 의사표현 장려

 

(3) 학교장이 분산적 지도성을 발휘할 때 효과

학교장이 분산적 지도성을 발휘하면 나타나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권한과 책임을 구성원들과 분담 → 협력 ↑

각자의 책임 강조
업무별 학년별 부장과 계원(구성원)의 협력이 잘 이루어짐


② 팀별 조직, 과제 부여, 문제 해결 → 팀원들의 학습 촉진
(교내 학습 공동체나 교사 동아리 활성화)

→ 교사 공동체는 보통 폐쇄적인 학교문화의 해결책으로 논술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③ 네트워킹으로 학습내용 공유, 하나의 학교 경영 방안 창출

 

3. 상황적 지도성


상황에 따라 필요한 지도성이 다릅니다.

이때, 발휘할 수 있는 지도성을 상황적 지도성이라고 부릅니다.

상황적 지도성에서는 구성원의 능력과 동기, 지도자의 특성에 따라 지도성이 달라질 수 있기에 지도력을 발휘하여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이를테면, 교사회의 같은 것을 통해 상황적 지도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임용고시 교직논술 연습

Q.

지도성 이론의 세 가지 유형을 제시문에서 김 교사, 박 교사, 최 교사의 제시문으로 제시한 상황에서 이 이론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라는 문제 상황

 

A.

변혁적 지도성이란 지도자의 도덕성을 믿는 구성원의 신념을 바탕으로 하며 지도자는 구성원과 조직의 변화와 성장을 촉진한다. 변혁적 지도성의 핵심 요소는 이상적 영향력, 영감적 동기화, 지적 욕구 자극, 개인적 배려가 있으며 이를 위해 교사 모임을 장려하고 교직문화를 지원할 수 있다.

분산적 지도성이란 학교장 한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던 지도성이 조직 내 구성원들의 공동의 리더십으로 변한 것으로 구성원의 민주적 참여와 조직 네트워크를 중시하고 학생의 리더십을 장려한다는 특징이 있다.

상황적 지도성이란 구성원의 능력과 동기, 그리고 지도자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지도성으로 이를 함양하여 상황을 변화시켜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