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배움노트[1차]

초등임용 체육 뽀개기 기본이론 각론 전범위 2탄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 체육 교육과정 기본이론 각론 뽀개기

전범위 뽀개기 퀴즈 2탄입니다.

 

* 초등임용 체육 뽀개기 1탄

2021.08.12 - [시험 공부/임용고시] - 체육 초등임용 뽀개기 퀴즈 영역형 필드형 네트형 기능 전략

 

1. 버피 테스트에서 측정할 수 있는 체력 요소는?
민첩성 / 순발력 / 근력 및 근지구력

2. 질문의 유형 중 암기 수준의 대답을 요구하는 질문과 이전에 배운 지식을 분석, 통합하는 질문 각각의 명칭은?
회상형 / 수렴형

3. 체력 운동의 원리과 스트레칭의 원칙은?

- 체력 운동의 원리 X7
① 과부하의 원리
② 반복성의 원리
③ 특이성의 원리
④ 점진성의 원리 = 스트레칭(점증성)
⑤ 개별성의 원리 = 스트레칭
⑥ 지속성의 원리 = 스트레칭(계속성)
⑦ 전면성의 원리 = 스트레칭

(체력 운동의 원칙 청킹 → 과반수가 특점 개 지전다.)

- 스트레칭의 원칙 X5
의식성의 원칙 + '점 개 지전다'

4. 농구형 게임에서 드리블을 할 때 시선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
가려는 방향

5. 약물 오용 vs 약물 남용 차이점
약물 오용) 질병 치료 목적 O / 방법 X ex) 빨리 낫고 싶어서 복용량을 지키지 않는 것
약물 남용) 질병 치료 목적 X / 신체적 정신적 변화 목적

6. 인라인 스케이팅에서 서는 방법 (건강 - 운동과 건강 생활)
(벤치에 앉아 있는 학생 연상)
V자로 일어서기(뒤꿈치 붙이고 앞쪽 30~40도 각도로 벌리기) → 발을 평행하게 한다.(다리는 어깨 너비)

cf) 인라인 스케이팅에서 멈추는 방법
뒤꿈치로 멈추기 / A자 멈추기 / T자 멈추기

7. 멀리뛰기 vs 높이뛰기 발구르기의 차이점
멀리뛰기) 전체 → 앞 : 발 전체부터 지면에 닿는다. (마지막에 앞 부분이 닿는다.)
높이뛰기) 뒤 → 전체 : 발 뒤꿈치부터 지면에 닿는다. (마지막에 발 전체가 닿는다.)

8. 이어달리기에서 곡선주로를 달릴 때 속도를 내는 방법과 관련한 과학적 원리
곡선 주로를 달릴 때 원심력 때문에 몸이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 성질이 커진다.
따라서 속도를 내기 위해서 몸을 안쪽으로 기울여 달린다.

9. 씨름 앞무릎 치기, 뒷무릎 치기, 오금 당기기의 방법
앞무릎 치기) 오른손으로 상대방의 오른쪽 무릎을 밀며 손과 몸통을 같이 회전 (시계 방향으로 넘어뜨린다.)
뒷무릎 치기) 오른손으로 상대방의 왼쪽 무릎 뒤쪽을 잡아당기며 상대를 밀어 넘어 뜨린다.
오금 당기기) 오른손으로 상대방의 오른쪽 무릎 뒤쪽을 잡아 당기며 넘어뜨린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넘어뜨린다.★)

cf) 씨름 허리 기술
잡채기(상대 선수가 자세 낮추었을 때 사용) - 시계 반대 방향★
엉덩배지기 - 시계 방향
들배지기 - 시계 방향

10. 경쟁 영역에서 게임을 재구성할 때 지양해야 하는 게임
양자 대결 (경쟁에 따른 상실감을 방지하기 위해서0

11. 수영에서 팔 동작을 하는데도 앞으로 잘 나아가지 못하는 학생에게 손의 특정 부위를 활용하여 제공할 수 있는 학습 단서
손가락이 많이 벌어지면 물을 당길 수 X → 손가락을 가볍게 붙이고 물을 당길 것 (힘차게 물을 당길 수 있다.)

12. 스포츠 교육모형의 특징 6가지
① 시즌
② 팀 소속
③ 공식 경기
④ 결승전 행사
⑤ 기록 보존
⑥ 축제화

→ 관련 정리
https://3log2.tistory.com/141

 

체육 이해중심게임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하나로 수업모형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 / 스포츠 교육 모형 / 하나로 수업 모형 체육 직접교수, 탐구수업, 동료교수, 개별화, 협동학습에 이어 위 세 모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중요한 모형은 아래 글에

3log2.tistory.com

 

13. 다리모아 앞구르기를 할 때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기고 무릎을 가슴에 붙이는 이유
(몸을 최대한 둥글게 함으로써) 회전력을 크게 하여 회전 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4. 뜀틀 위 앞구르기의 초기 단계 활동으로 낮은 뜀틀에서 앞구르기를 할 때 중요한 점은?
뒷머리가 먼저 닿도록 합니다. (정수리가 닿으면, 몸이 둥글지 않아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15. 무스카 모스톤 수업 스펙트럼에서 교사가 정답이 1가지이면서도 연차적 질문을 하는 스타일과 하지 않는 스타일의 명칭은?
정답 1개, 연차적 질문 O → 유도 발견식
정답 1개, 연차적 질문 X → 수렴 발견식

→ 관련 정리
https://3log2.tistory.com/142

 

체육 무스카모스톤 수업 스펙트럼 과제식 학습 책임감모형

체육 수업 모형 무스카 모스톤 수업 스펙트럼 /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 / 과제식 학습 (스테이션 수업) 지난 정리에 이어 체육 수업 모형을 마무리해보겠습니다. 2021.08.11 - [시험 공부/임

3log2.tistory.com

 

16. 포함식 스타일과 관련된 체육과 교수학습의 방향은?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 체육과 교수학습의 방향
- 정과 외 체육활동과 연계한 교수학습 (청킹 → 정말 과외가 하고 싶은 체육 연습생)
- 맞춤형 교수학습방법의 선정과 활용
-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 자기주도적 교수학습 환경 조성
-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 관련 정리
https://3log2.tistory.com/97

 

[체육] 교육과정 뒷교학방 교수학습의 방향 운영계획 활동계획 평가

임용 체육 교육과정 뒷교학방 정리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X6 2. 교수학습의 계획 (1) 교육과정 운영 계획 (2) 교수학습 운영 계획 X3 → “2특성 1시설” (3

3log2.tistory.com

17. 사람과 사람의 관계, 사람과 물체와의 관계가 속하는 표현요소는?
관계

18. 표현요소 '노력'의 하위에 있는 것은?
무게(무겁게, 가볍게)
시간(느리게, 빠르게)

→ 관련 정리
https://3log2.tistory.com/144

 

체육 영역형 경쟁 움직임 표현 - 움직임언어, 표현요소

- 체육 영역형 경쟁 전략 기능 - 체육 움직임 표현 - 움직임 언어, 표현 요소 초등임용 체육 각론에 해당하는 파트입니다. <체육 각론 파트> 1. 영역형 경쟁 전략 & 기능 (1) 기본 전략 ① 공간 만들

3log2.tistory.com

 

19. 5~6학년군 표현 영역은 ~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미적 안목

cf) 3~4학년군 표현 영역이 목적으로 하는 것
표현의 의미를 체험하는 것

20. 체육과 평가 방향 -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병행하고 ( )과 ( )이 확보되는 평가를 비중 있게 실시한다.
실제성 / 종합성

 

21. 체육과 평가 계획 - 성취기준 및 성취 수준의 선정 - 동일한 목표 성취 행동으로 된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적용 X, 주어진 과제에 대한 ( ) 및 ( )를 ( )에 따라 서로 다르게 평가한다.
수행 능력 / 변화 정도 / 목표의 수준

22. 다음 빈 칸에 들어갈 정의적 요소는? - 농구형 게임에서 빈 공간으로 연결하기 위한 전술을 이해하며 ( )을 갖고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협동심

23. 경쟁 영역의 핵심개념은?
경쟁 의미 / 상황 판단 / 경쟁협동 수행 / 대인관계

24. 리본대를 쥐는 방법은?
엄지 검지 이용 리본대 가볍게 말아 쥐기

25. 오른발과 왼발을 교대하여 엇갈리게 스텝하는 스텝법의 명칭은? (마임의 기본 동작)
그레이프 바인 스텝

 

26. 응급 상황시 행동 방법을 3단계 CCC로 구분한다면?

CHECK - CALL - CARE

* CHECK 방법: ABC확인 (AIRWAY 기도 열려 있는지 - BREATHING 숨 쉬는지 - CIRCULATION 순환 잘 되는지)

 

27. 스케이트를 탈 때 어느 방향으로만 돌아야 하는가?

시계 반대 방향

 

28. 심폐소생술에서 가슴 압박을 하는 방법

30회 5~6cm 가슴이 눌리게 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