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복습퀴즈

초등임용 국어 쓰기 평가 방법 기본이론 퀴즈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고시 기본이론 매일복습 국어 퀴즈 

 

1. 오독 분석법의 무반응과 유사한 오필 유형은?

멈춤

2. 오필 분석법에서는 ~의 움직임도 관찰한다.

눈동자

3. 장르 중심 쓰기 지도와 관련 있는 쓰기 평가

주요 특질 평가

4. 포트폴리오법에서 필자가 하는 반성

자기 평가적 반성

5. 자기 평가에서 필자가 갖는 의식

책임 의식

 

 

6. 총체적 평가의 장점, 단점

효율적이지만 신뢰도가 낮다.

7. 분석적 평가의 장점, 단점

객관적이지만 비효율적이다.

8. 동료 평가의 장점

자신의 글이 갖는 영향을 알게 한다.

9. 프로토콜 분석 유의점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

10. 주요 특질 평가 유의점

과제 제시할 때 주요 특질 명확히 하기

 

3. 국어 쓰기 영역 평가 정리


(1) 오필 분석법 - 읽기는 '오독' 분석법
(2) 주요 특질 평가

(3) 포트폴리오법 = ALL(읽+쓰+듣말)

(4) 프로토콜 분석 = 읽+쓰

※ (5)~(8) → 쓰+듣말 (쌍으로 묶이는 것들)
(5) 총체적 평가
(6) 분석적 평가
(7) 자기 평가
(8) 동료 평가

(1) 오필 분석법: 쓰는 과정, 잘못 쓰거나 쓴 것 수정 관찰 + 눈동자 움직임
- 오필 유형: 멈춤, 엉뚱한 낱말·문장 쓰기, 음절 앞뒤 바꾸어 쓰기
- 장점) 평가 부담 X
- 단점) 해석 어려움(객관성 ↓)

(2) 주요 특질 평가장르 중심, 과제 지향적 평가, 핵심 요소 중심 평가
- 장점) 장르 지식 / 자세한 정보(할 수 있는 것, 그렇지 않은 것) 제공
※ 과제 제시 단계 - 주요 특질 진술 명확할 것



(3) 포트폴리오법 = ALL(읽+쓰+듣말)
- 장점) 필자로서의 변화 / 자기 평가적 반성 / 타당도



(4) 프로토콜 분석 = 읽+쓰 →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하기
- 장점) 의미 구성 과정 직접 볼 수 있음.
- 단점) 시간, 노력 / 평가 시 글쓰기 사고 행위 방해

 

※ (5)~(8) → 쓰+듣말 (쌍으로 묶이는 것들)

(5) 총체적 평가: 멈추지 않고 신속 읽으며 평가 → 전문성 요구
- 장점) 완성 글 가치 반영 / 빠른 속도(효율성)
- 단점) 신뢰도 ↓ / 학생이 부족한 부분 파악하기 위한 정보 제공 한계

(6) 분석적 평가: 내용, 조직, 표현 등의 기준, 요소별 평가
- 장점) 학생 부족 부분 파악 정보 제공 / 객관성
- 단점) 총체적 X / 느린 속도(각 평가 요소 평가할 때마다 다시 읽음)

(7) 자기 평가: 교사가 질문 개발 제시해야 함. 메타인지, 자기반성
- 장점) 평가 과정에 대한 책임 의식

(8) 동료 평가: 쓰기는 대화! 비가시적 대화 과정 → 가시적 대화 형태
- 장점) 자신의 글 영향 알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