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임용 기본이론 국어 매일복습
국어 과정 중심 듣기 말하기 전략 복습 퀴즈
1. 협력의 원리에는 무엇이 있는가?
양, 질, 관련성, 태도
2. 공손성의 원리에는 무엇이 있는가?
요령, 관용, 찬동, 겸양, 동의
3. 정중 어법 중 상대방과 관련된 것?
요령, 찬동의 격률
(헷갈릴 경우 글의 표 참고)
4. 3번 정답의 차이?
요령은 부담X, 찬동은 비방X
5. 공손성의 원리 중 자신과 관련된 것?
관용, 겸양의 격률
6. 5번 정답의 차이?
관용은 부담O, 겸양은 비방O
7. 정보 적합성 타당성 평가하는 듣는 중 활동?
비판 및 감상
8. 듣기 후 반박하기 위한 질문은 어떤 활동에 해당?
전이
9. 과정 중심 말하기 계획하기에서 고려하는 것?
상황 맥락
10. 반언어적 표현은 언어의 어떤 요소인가?
음성적 요소
1. 국어 기본이론 정리 - 대화의 원리
(1) 협력의 원리: 서로 협력해야 대화 목적 달성
① 양의 격률: 목적에 필요한 양만 전달 (TMI 금지)
② 질의 격률: 타당한 근거, 진실! (맛이 없으면 굳이 거짓 칭찬 말기)
③ 관련성의 격률: 목적, 주제 관련된 것만!
④ 태도의 격률: 명확하게! (모호X 중의X)
* 대화 함축: 협력 O BUT, 협력의 원리 고의적 위반 → 자연스러운 소통
ex) 임용 공부 안 할 거야? → 오늘 날씨도 좋은데 산책할래? (관련성 X)
(2) 공손성의 원리(정중 어법)
① 요령의 격률: 상대방 부담X 이익O ex) 시간 되면 같이 갈래? 티켓 있어
② 관용의 격률: 자신 부담O 이익X ex) 제가 귀가 안 좋아 잘 못 들었어요
③ 찬동의 격률: 상대방 비방X 칭찬O
④ 겸양의 격률: 자신 비방O 칭찬X ex)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 우리나라 사람들이 잘 지키는 격률
⑤ 동의의 격률: 다른 점X 일치점O ex) 네 생각대로 장점도 있구나 그런데~
상대방 | 요령 | 부담X |
찬동 | 비방X | |
자신 | 관용 | 부담O |
겸양 | 비방O |
2. 과정 중심 듣기·말하기 지도 정리 ← 과정별 지도
* 의사소통: 문자언어 + 음성언어(화법)
* 듣기·말하기 지도 접근 방법: 과정별 지도 + 유형별 지도
※ 유형별 지도 ex)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1) 과정 중심 듣기 지도 전략
<듣기 전> 주제 관련 배경지식 활성화, 화자 정보 얻기, 듣는 목적 확인, 필요 질문 제기, 내용 예측, 듣기 방해 요인 제거
<듣기 중>
① 지각: 소리만 인지, 소리 vs 소음 구별
② 정보 확인: 화자 말 주의, 기억 ex) 메모하며 듣기
③ 내용 이해: 중심 내용-세부 내용 관계, 전체적 흐름 ex) 추론하며 듣기
④ 비판 및 감상: 분석, 판단, 반응, 정서적 변화 ex) 정보 적합성·타당성
⑤ 참여 태도: 언어적 방법(질문, 칭찬), 비언어적 방법(표정, 몸짓)으로 반응
<듣기 후>
① 수용: 들은 내용 자기 것으로 만들기(내면화)
② 전이: 수용한 내용 적용하기 ex) 화자와 유사한 주장 / 반박 위한 질문
(2) 과정 중심 말하기 지도 전략: 순차적 X
<말하기 전>
① 계획하기: 상황 맥락(주제, 목적 / 화자 입장 / 청자 요구, 관심, 수준 / 시간, 장소 / 공식적 상황 정도) 고려
② 내용 생성하기: 브레인스토밍, 생각 그물 만들기 / 뒷받침 자료
③ 내용 조직하기: (처음-동기 유발, 주의 집중), (가운데-중요), (끝-정리) / 시간적 순서(1학년), 원인과 결과(3학년) / 상호작용 규칙(순서, 흐름)
<말하기 중>
① 표현하기 → 언어, 비언어, 반언어 적절히
- 저학년: 이야기 들려주기, 이어질 내용 꾸미기 / 사물·동작·감정 적절한 표현 찾기 / 구체물
- 고학년: 토론 / 그림·표
* 언어적 표현: 말소리(자음+모음), 표준어, 표준 발음
* 비언어적 표현: 시선, 표정, 몸짓, 손짓, 옷차림 - 언어 외적 요소
* 반언어적 표현: 억양(높낮이), 성량, 속도, 어조(말투) - 음성적 요소
<말하기 후>
① 평가하기 : 내용, 전략, 태도, 상호작용 점검·평가
'초등임용 > 복습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음악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 퀴즈 (0) | 2022.01.21 |
---|---|
초등임용 국어 듣기 말하기 평가 방법 퀴즈 (0) | 2022.01.14 |
초등임용 국어 쓰기 평가 방법 기본이론 퀴즈 (0) | 2022.01.14 |
초등임용 국어 과정 중심 쓰기 전략 기본이론 퀴즈 (0) | 2022.01.14 |
초등임용 국어 읽기 평가 방법 기본이론 퀴즈 (0) | 2022.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