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복습퀴즈

초등임용 음악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 퀴즈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초등임용 음악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 매일복습 퀴즈

퀴즈 하단에는 관련 기본이론 정리 노트가 있습니다. :)

 

초등임용고시 음악 기본이론 음악교육학자 퀴즈


1. 달크로즈의 리듬 지도법은?

유리드믹스

2. 코다이의 리듬 지도법은?

리듬 음절

3. 오르프의 리듬 지도법은?

말(언어)

4. 계이름 첫 자만 표기하는 코다이의 방법은?

두문계명

5. 보르둔은?

기본음에 5도 또는 한 옥타브 음 동시

 

 

6. 오르프 즉흥 연주를 돕는 동일 형태 반복

오스티나토

7. 음악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은?

오디에이션

8. 민속 음악을 주로 활용한 학자?

코다이

9. 달크로즈의 즉흥 연주는 언어, 신체 동작, 음악의 통합을 추구 T/F

F

10. 고든의 기술 학습 위계는?

변별에서 추론

 

1. 달크로즈


(1) 유리드믹스 ★ : 리듬 → 몸동작으로!
(2) 솔페즈 ★ : 고정도법 계명창

고정도법 계이름: 솔 라 시


(3) 즉흥연주 ex) 신체 표현, 가창, 피아노


2. 코다이


(1) 리듬 음절 ★ ex) 타아아아, 팀리팀리

(2) 손기호 ★ : 이동도법, 화음 및 음의 길이 표현 가능



+ 막대 기보법, 한정보표(오선보 대신 2~3선), 두문계명(계이름 첫 자)
(3) 가창 중심 : 민속음악 주로 활용

 

3. 오르프


(1) 원초적 음악 : 언어 + 신체 동작 + 음악

(2) 말(언어) : 일상 언어에 리듬 붙이는 방식 ex) 강아지 멍멍

(3) 즉흥 연주 ★ : 오스티나토(동일한 형태 반복)
* 오스티나토: ① 리듬 오스티나토 ② 가락 오스티나토
→ 동일한 형태 반복되므로 즉흥 연주에 용이하며 쉽게 참여 가능하다.

cf) 보르둔: 기본음에 5도 또는 한 옥타브 음 동시 연주

 

4. 고든


(1) 음악 적성검사 : 개인의 오디에이션 능력 검사

(2) 오디에이션 : 음악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3) 음악 학습 위계
- 기술 학습: 변별 학습(암기 모방) → 추론 학습(응용)
- 내용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