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임용 독서 지도 3~4학년군 지도서 부록 매일복습
독서 수업 아이디어 / 독서 동기 촉진 체계 / 과정 중심 독서 지도
tech_imgo 피드에서 다루지 않은 지엽적인 내용은
퀴즈를 통해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시행된 2022학년도 초등임용고시에서 국어가 지엽적으로 출제된 바 있습니다.
초등임용 3~4학년군 지도서 부록 퀴즈
1. 소리 내어 책 읽기의 장점
읽기 유창성 발달
2. 외적 동기 부여할 때 무엇을 강조?
독서 효용
3. 외적 동기 부여할 때 무엇을 장기적으론 지양?
경쟁
4. 캠번 독서 동기 촉진 체계 필수 요인
몰입 시범
5. 캠번 독서 동기 촉진 체계 간접 요인
책임 사용 유사성 반응
6. 독서 동기 촉진 체계 올슨 관련 요인
책임
7. 올슨의 원칙
자율적 선택. 자율적 단계 조절
8. 지속적으로 묵독하기 관련 캠번 필수 요인
몰입
9. 모든 것을 멈추고 책 읽기 관련 캠번 필수 요인
몰입
10. 독자가 각자 인물 정하고 실감나게 낭독 활동
독자 극장
11. 10의 답과 관련 캠번 간접 요인
사용과 유사성
12. 여러 모형을 배경과 함께 설치, 장면 구성
디오라마
13. 12의 답과 관련 캠번 간접 요인
반응(독서에 대한 예술적 반응)
14. 아담스의 적절한 오독률
2~5% 독서 자료
15. 읽은 후 활동 목적 - ~반응을 촉진
개인적 반응
초등임용 3~4학년군 지도서 부록 정리
1. 독서 생활화를 위한 독서 수업 아이디어
교실 환경 조성하기 / 소리 내어 책 읽기 / 연극과 극화하기 /
독서 모델로서의 교사 / 출판하기 / 경쟁 활용 유의점 /
과정 중심 독서 지도
2. 독서 동기 촉진하기
1) 외적 동기 부여에 대한 관점
- 단순 결과-독서 연결 / 경쟁 장기적 적절X / 독서 효용 강조
2) 독서 동기 높이기 위한 조건 X4
① 학습 분위기 ② 활동 및 도서 수준 적절
③ 유의미 학습 목표→활동 ④ 외적 동기 부여 전략 조절·변화
3) 독서 촉진, 독서 동기 촉진 체계 X6
- 몰입, 시범, 기대, 책임, 사용과 유사성, 반응
3. 과정 중심 독서 지도(=읽기 지도)
읽기 전 활동
읽는 중 활동: 심상 떠올리기(=연상하기) 등
읽은 후 활동
→ 아래 과정 중심 읽기 지도 정리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2022.01.10 - [시험 공부/초등임용1차] - 초등임용 국어 과정 중심 읽기 전략 기본이론 퀴즈
1. 독서 생활화를 위한 독서 수업 아이디어
(1) 교실 환경 조성하기
(2) 소리 내어 책 읽기: 읽기 유창성 발달
(3) 연극과 극화하기
(4) 독서 모델로서의 교사: 시범, 비계
(5) 출판하기: 독자 고려
(6) 경쟁 활용 유의점: 저학년, 흥미 낮은 학생 한정해서 사용
(7) 과정 중심 독서 지도 → 과정 중심 읽기 지도 복습하기
2. 독서 동기 촉진하기
1) 외적 동기 부여에 대한 관점 X3
① 외적 동기는 단순 결과와 독서 연결 → 개인차 고려한 보상 제도
② 경쟁 장기적 적절X (패배하면 자신감 하락)
③ 독서 효용 강조
2) 독서 동기 높이기 위한 조건 X4
① 학습 분위기: 교사는 인내심 갖춘 격려자
② 활동 및 도서 수준 적절
③ 유의미한 학습 목표에 맞추어 활동 선정
④ 외적 동기 부여 전략 조절·변화
3) 독서 촉진, 독서 동기 촉진 체계 X6 → 내재적 동기
① 몰입 ★ : 개인차 고려, 흥미 있는 독서 자료, 수준 맞는 책
② 시범 ★ : 학습의 기초! 모범 사례 모방 ex) 북 토크(전문가가!)
③ 기대 : 평생 독서 습관의 시작! 주위의 기대, 독서 중시 분위기
④ 책임 : 자율적 선택과 자율적 단계 조절, 개별 독서 큰 비중
⑤ 사용과 유사성 : 충분한 사용 시간, 충분히 연습하게 허용적 여건
⑥ 반응 : 독서 학습에 대한 피드백 ex) 학급 문집 출판, 일지
※ ①, ②는 필수 요소! 나머지는 간접 조건!
3. 과정 중심 독서 지도
과정 중심 읽기 지도와 동일
1) 읽기 전 활동 목적
배경지식 활성화 / 화제에 대한 반응 / 등장인물과 일체감 /
읽기 목적 분명히 하기 / 호기심 자극 및 동기 유발
2) 읽기 중 활동 목적
효과적 언어 사용 관심 갖게 함 / 특정 주제, 쟁점, 인물에 주의 /
생각, 사건, 인물에 반응 / 독해 촉진 / 의미 있는 것 찾기
3) 읽은 후 활동 목적
아이디어, 주제, 쟁점 깊이 생각 / 아이디어 분석, 종합 /
아이디어, 주제, 중요 쟁점 사이 관련성 파악 /
개인적 반응 촉진 / 정보 잘 조직 / 다른 영역으로 이해 확장
'초등임용 > 복습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과학적 태도 탐구 과정 기능 퀴즈 정리 (0) | 2022.02.01 |
---|---|
초등임용 과학의 본성 일반적 특성 퀴즈 (0) | 2022.01.31 |
초등임용 국어 그림책 읽기 지도 표준 발음 지도 퀴즈 (0) | 2022.01.22 |
초등임용 음악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 퀴즈 (0) | 2022.01.21 |
초등임용 국어 듣기 말하기 평가 방법 퀴즈 (0) | 2022.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