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임용 과학적 태도 과학적 탐구 과정 기능 매일복습 퀴즈
techimgo 피드에서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례가 있으므로,
본 퀴즈에서는 탐구 기초 탐구 과정 기능, 통합 탐구 과정 기능을 중심으로 다루겠습니다.
초등임용 과학 기본이론 탐구 과정 기능 퀴즈
1~7. 다음은 무슨 탐구 기능인가?
1. 피부가 까칠하다.
기초, 정성적 관찰
2. 내가 너보다 키가 7cm 더 크다.
기초, 정량적 관찰
3. 크기 다른 여러 알갱이 통 흔들었을 때 변화 생각
기초, 예상
4. 동물의 특징 활용 로봇 설계하기
기초, 의사소통
5. 계절이 변하는 까닭 문장으로 쓰기
통합, 가설 설정
6. 추 개수, 용수처 길이 그래프 보고 관계 이야기
통합, 자료 해석
7. 여러 가지 액체 얼리고 액체 얼 때 부피 이야기
통합, 일반화
8~9. 다음은 어떤 의문인가?
8. 돌로 보석을 만들 수 있을까?
적용적 의문
9. 건포도를 물에 넣으면 어떻게?
추측적 의문
10. 잎은 왜 초록색일까?
인과적 의문
초등임용 기본이론 과학 구성 요소 - 태도, 산물 정리
3) 과학의 본성을 구성하는 요소 X3
- 과학의 일반적 특성 X6 (지난 피드 확인!)
2022.01.31 - [시험 공부/초등임용1차] - 초등임용 과학의 본성 일반적 특성 퀴즈
초등임용 과학의 본성 일반적 특성 퀴즈
초등임용 과학 기본이론 과학의 본성 - 일반적 특성 매일복습 정리 초등임용 과학 기본이론 과학의 본성 퀴즈 1. 현대 과학 철학 인식론적 관점에서 지식은? 잠정적이다. 2. 현대 과학 철학 인식
3log2.tistory.com
- 과학의 구성 요소
- 과학의 진보
여기서 과학의 구성 요소 중 태도와 과정에 대해 이번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태도>
●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을 좋아하는 것과 관련
● 과학적 태도 X11: 과학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과 관련
① 증거의 존중: 증거 자료들을 찾고 모음.
ex) 여러 가지 실험과 관찰을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산과 염기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비판적인 마음: 신뢰도 밝히고자 증거 요구, 하나하나 점검, 판단
ex) 일상생활에 서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방법들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실패의 긍정적 수용: 좌절은 일시적인 것에 불과
ex) 자신이 만든 자석을 이용한 장난감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호기심: 스스로 의문 품고 질문에 답하려는 자세, 탐구 원동력
ex) 물체를 이루는 물질에 흥미를 가지고 탐구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⑤ 객관성(=공정성): 개인적 감정X, 다른 사람 비논리적 판단 간섭X
ex) 친구들이 만든 화산 활동 모형에 대해 공정한 평가를 할 수 있다.
⑥ 개방성: 기꺼이 자신의 원래 설명 수정할 수 있어야 함.
ex) 이슬이 생기는 원인에 대한 자신의 처음 생각과 실험 후 생각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⑦ 판단 유보: 더 많은 자료, 증거 수집될 때까지 판단 유보
⑧ 합리성: 초자연적 설명X, 논리적 증거 중시! 검증된 사실 중시!
ex) 암석 관찰 기록에서 관찰한 기록과 생각한 것을 구분할 수 있다.
⑨ 정직성: 관찰한 것 양심적 보고
ex) 추의 개수에 따라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를 정확히 기록할 수 있다.
⑩ 협동심
ex) 모둠별로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울 수 있다.
⑪ 겸손과 회의: 다른 사람 주장 타당하면 겸손, 아니면 회의
ex) 친구의 주장이 자신의 주장과 다르더라도 긍정적으로 검토한다.
<과정>
● 과학 탐구 학습 특징 X5
① 과학적인 문제에 의문을 품는다. → 경험적 탐구로 이어짐.
* 존재적 질문: 기원 탐색 ex) 왜 심장은 심방과 심실로 이루어져 있지?
* 인과적, 기능적 질문: 원리 탐색 ex) 왜 식물이 빨리 자라지?
② 증거를 우선시한다: 조건 통제, 과학적 현상 설명 또는 평가
③ 증거로부터 설명 만든다: 과학 탐구 과정 기능, 논리적 사고 사용
④ 대안적 설명 비추어 자신의 설명 평가: 공인된 과학적 설명
⑤ 자신의 설명 의사소통+정당화: 유사한 문제 탐구 가능
● 과학 탐구 과정 기능
* 기초 과학 탐구 기능 X6
① 관찰: 정성적 관찰(오감만), 정량적 관찰(눈금X), 적극적 관찰(실험)
② 측정: 눈금 읽기O, 여러 번 측정해 평균값 내면 오류 ↓
③ 예상: 관찰, 측정 결과 기초해서 규칙성 파악, 일어날 일 예상
- 외삽(주어진 자료의 바깥), 내삽(주어진 자료 빠진 부분)
④ 추리: 해석, 설명, 이전에 알고 있던 지식이나 경험과 연관시킴.
⑤ 분류: 기준은 객관적, 명확해야 함. 일관성! 중복X, 전체와 부합
⑥ 의사소통: 말, 그림, 그래프 등
* 통합 과학 탐구 기능 X7
① 문제 인식: 문제 재구성, 과학적 의문
ex) 어떻게 하면 설탕을 많이 녹일 수 있을까? ('왜'보다 '어떻게', '무엇')
* 의문 유형 X5
- 추측적 의문: 대상의 특성 ex) 기공은 어떻게 생겼을까?
- 예측적 의문: 변인 달리할 때 결과
- 인과적 의문: 왜? → 인과적 의문에 대한 답이 가설
- 방법적 의문: 도구, 절차에 대한 새로운 해결 방안 모색
- 적용적 의문: 쓰임새, 활용
② 가설 설정: 가설 조건 → 인과관계, 검증가능, 평서문 형태!
(가설은 예상과 달리 이미 알고 있는 과학 지식으로 잠정적 설명)
③ 변인 통제: 직접 측정, 조사 어려우면 조작적 정의(관찰 가능 형태로)
변인: 독립 변인(원인이 될 수 있는 것) + 종속 변인
조작 변인: 독립 변인 중 변화시키는 것
통제 변인: 독립 변인 중 변화시키지 X
④ 자료 변환: 표, 그래프 등으로 변환
⑤ 자료 해석: 자료 담긴 의미 파악(협의) + 관계, 경향 찾기(광의)
⑥ 결론 도출: 해답 얻거나 가설 판단. 자료의 의미 수용 여부 결정
⑦ 일반화: 과도한 일반화는 X!
과학 탐구 과정 기능 중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활용부터 3가지는 다음 글에서 계속됩니다.
'초등임용 > 복습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임용 과학적 사고 방법 과학 산물 퀴즈 (0) | 2022.02.03 |
---|---|
초등임용 과학의 본성 일반적 특성 퀴즈 (0) | 2022.01.31 |
초등임용 국어 독서 동기 촉진 체계 퀴즈 (0) | 2022.01.24 |
초등임용 국어 그림책 읽기 지도 표준 발음 지도 퀴즈 (0) | 2022.01.22 |
초등임용 음악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 퀴즈 (0) | 2022.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