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임용 과학 과학적 사고 과학의 산물 기본이론 매일복습
상단에 퀴즈가, 하단에 정리가 있습니다.
초등임용 과학적 사고 방법 과학 산물 퀴즈
1. 모의실험과 관련 있는 탐구 과정 기능
모형의 개발과 사용
2. 가설-연역법의 귀납적 단계
일반화된 명제 진술
3. 가설-연역법의 연역적 단계
예측언명 제시
4. 가설-연역법의 한계 오류
후건긍정의 오류
5. 귀추법 인과적 의문 답 찾는 단계
초기 원인 생성
6. 과학의 산물 중 규칙성
법칙
7. 사실, 개념 법칙으로 이루어진 복합적 지식
이론
8. 이론은 진위 여부가 중요하다. T/F
F
9. 설명 지식은 현재 상황에서 나온다. T/F
F 과거 경험임. (귀추법)
10. 연역법 한계 - 전제가 거짓이면?
과정 타당하더라도 결론 거짓일 수 있다.
초등임용 과학적 사고 방법 과학 산물 복습노트
과학의 본성을 구성하는 요소 중 과학의 구성 요소에 대한 마무리 정리입니다.
2022.01.31 - [시험 공부/초등임용1차] - 초등임용 과학의 본성 일반적 특성 퀴즈
2022.02.01 - [시험 공부/초등임용1차] - 초등임용 과학적 태도 탐구 과정 기능 퀴즈 정리
<과정>
과학 탐구 과정 기능
* 기초 과학 탐구 기능 X6
* 통합 과학 탐구 기능 X7 (여기까지 지난 피드 확인!)
*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활용: 수학적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
ex) 스텔라리움
* 모형의 개발과 사용: 모형, 모의실험
*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과학적 사고 방법 X4
① 귀납법(=귀납적 사고): 구체적 사례 → 일반적 원리 일반화
(-) 논리적 비약
(-) 관찰의 이론 의존성
② 연역법(=연역적 사고): 일반적 전제 → 특수한 결론·주장
(-) 전제가 거짓이면 결론 거짓일 수 있음.
(-) 전제 참 검증 방법X, 타당성 검증 방법은 귀납적임.
(-) 새로운 정보 산출X
③ 가설-연역법: 가설 세우고 검증. 귀납법과 연역법 장점 반영
<1> 일반화된 명제 진술(귀납) ex) 여러 해 동안 관찰 → 태양의 남중 고도가 높아지면 더운 여름이 되고, 낮아지면 겨울~
<2> 초기조건 설정 ex) 페트리 접시 2개에 모래 채우고 전등 각도
<3> 예측언명 제시(가설 설정, 연역) ex) ~일 것이다.
<4> 가설 검증(결론 도출) ex) ~았다.
(-) 귀납법과 연역법의 한계
(-) 후건 긍정의 오류
ex) 전등과 이루는 각도가 큰 모래의 온도가 높았다.
→ 큰 모래의 온도가 높았으니 전등과 이루는 각도가 크지.
④ 귀추법: 알고 있는 다른 상황과 유사성 → 인과적 의문 설명하는 가설을 추론한다.
<1> 초기 관찰 ex) 잘 타고 있던 불이 꺼졌다. (미지의 현 상황)
<2> 인과적 의문 생성 ex) why?
<3> 초기 원인(설명 지식) 생성 ex) 원인은 바람이 불었기 때문
<산물>
① 사실: 관찰 또는 측정 → 구체적, 검증 가능 진술, 재현 가능성
- 개념, 원리, 법칙, 이론의 바탕
- 관찰의 이론 의존성
② 개념: 공통적 속성 지닌 사상, 사물, 현상을 추상화한 것
ex) 포유류 = (대부분 새끼 + 정온 동물 + 폐 호흡)
③ 법칙: 사실, 현상 사이에서 나타나는 규칙성, 경향성, 일반화
④ 이론: ①~③으로 이루어진 복합적 지식, 자연 현상 원인 설명+예측
- 이론의 본성은 진위를 따질 수 없다. 적절성으로 판단한다.
ex) 기체 분자 운동 이론
⑤ 모형: 직접 볼 수 없는 현상에 대한 구체적 표상
- 모형과 실제 자연 현상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이해시킬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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