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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

국악의 특징과 음계 (구음 12율) & 기본 선법과 악기 분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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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국악의 특징


- 전통 음악은 왜 느린가?

국악은 호흡문화(1분간의 호흡을 주기로)를 바탕으로 함. 1분에 30~40

서양 음악은 맥박의 고동(1분간 심장박수)를 기준으로 함. 1분에 70~80

 

- 국악은 왜 화성을 사용하지 않았는가?

국악은 시김새 (소리를 흔들어주는 요성, 그리고 꺾는 음, 흘러내는 음, 굴리는 음 등) 발달함.

흔들어주는 음에서 3명이 있을 때 사람마다 달라서 부딪히는 음들이 많이 나와 화성을 사용하기 어려움.

 

서양 음악은 화성이 발달함.

음 간격이 항상 일정해서 화상을 쌓아도 음끼리 부딪히지 않음.

서양음악은 평균음으로 반음이 올라가면 100센트씩 올라감.

But 우리 음은 음과 음의 사이가 90센트, 100센트, 114센트도 있어서 잘 따지지 않으면 서로가 부딪혀서 화음을 쌓으면 소음이 될 수 있음.

 

- 강박으로 시작하여 약박으로 끝나는가?

첫박에 강세가 들어가는 게 우리 언어의 특징 음악에 반영.

장단의 첫 시작은 합 장단()으로 시작하여 열채 (더러러) 또는 덕으로 끝난다. (이완에 목적을 둠.)

 

2. 음계


- 국악의 음: 구음(악기 소리-장구의 경우 덩 기덕 쿵 더러러러 같은 것), 12(악보는 율명으로 되어있음, 황종-응종)

황종(기준음, 미플랫) - 대려 - 태주 - 협종 - 고선 - 중려 - 유빈 - 임종 - 이칙 - 남려 - 무역 - 응종

(반음씩 올라간다.)

미파, 시도는 원래 반음이어서 파와 도에 제자리표 안 붙임.

단소: 음이 제약 - 황태중임무

소금: 7음 황태고중임남무 모두 낼 수 있음.

 

한 옥타브 높은 음: 청성

두 옥타브 높음 음: 중청성

한 옥타브 낮은 음: 배성(탁성)

 

3. 기본 선법


- 5음 음계 - 평조(5), 계면조(3~4)

(서양 음악은 장조와 단조)

황종 평조: 황태중임남 (솔 라 도 레 미) - 이 음을 거의 다 사용

황종 계면조: 황협중임무 (라 도 레 미 솔) - 협종은 거의 사용 X 황종임무(4) 또는 황중임(3) 주로 사용 - 음이 껑충껑충 뜀.

 

4. 악기 분류 방법


- 팔음에 의한 분류: 그 악기를 만드는 중심재료

중보문헌비고(영조 1776 편찬)에 의한 분류 방법

, , (), , (바가지), , (가죽),

 

- 음악계통에 의한 분류 - 악기를 처음 만든 나라와 쓰임 목적

향악기: 향부 악기 / 가야금, 거문고, 대금, 소금, 단소, 향피리 등 - 우리 악기

아악기: 아부 악기 / 편종, 편경, , , , 어 등 - 종묘제례악 사용되는 악기

당악기: 당부 악기 / 해금, 아쟁, 당피리, 생황, 태평소, 장고 등 - 당나라 악기

 

- 음향방식에 의한 분류 (세계 여러 악기를 분류하는 방법)

체명 악기: 몸통을 울려서 냄 (, , 박 등)

피명 악기: 타악기 종류 (가죽을 울려서 내는 악기)

공명 악기: 관악기 종류 (지공을 막고 열어서 내는 악기)

현명 악기: 현악기 종류 (줄을 울려서 내는 악기)

 

- 연주방식에 의한 분류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

 

현악기 - 발현악기, 찰현악기, 타현악기

발현 악기 / 가야금, 거문고, 비파 등 (손이나 도구를 사용해서 뜯음)

찰현 악기 / 해금, 아쟁 등 (활대로 마찰하는 것)

타현 악기 / 양금 등 (줄을 쳐서 내는 것 - 피아노도 타현 악기에 속함.)

 

관악기 - 종적, 횡적

종적 악기 / 단소, 피리, 퉁소, 태평소 등 (세로로 부는 악기)

횡적 악기 / 대금, 중금, 소금 등 (가로로 부는 악기0

 

타악기 - 유율타악기, 무율 타악기 (음이 있는 것, 없는 것)

유율 타악기 / 편종, 편경, 운라, 방향 등

무율 타악기 / 장구, 북 종류, , , 어 등

 

- 8(재료) 분류

: 편종(16개 종의 크기는 모두 같지만 두께가 다름. 가장 낮은 음은 가장 얇고 가장 높은 음은 가장 두껍다.), 운라

: 편경(16개 종을 가지고 있음. 전통음악에서는 124청성을 중시함. 황종에서 응종까지 12, 청황종, 청대려, 청협종 등 4청성), 특경(황종 하나만 달아둔 것)

: 거문고(궤가 서 있음), 가야금, 아쟁(줄과 줄 간격이 넓음, 활대로 줄을 문지르는 찰현악기라는 점에서 가야금 같이 뜯는 소리와 차이가 있음.)

대나무: 대금, 피리

바가지: 해금(바가지의 손잡이 부분을 잘라 세워 줄을 걸고 활로 문질러서 연주, 여덟 개 8음을 모두 구비한 악기), 생황(바가지에 관대를 꽂아 입에 대고 연주를 함.)

가죽: 소리북(판소리 반주할 때, 북피 외에 각 부분을 쳐서 연주를 하기도 함.), 풍물북(사물놀이, 농악, 풍물 연주할 때)

: (종묘제례악에서 사용되는 악기로 중간 중간 채로 치는 항아리 모양), (음악을 시작할 때 알리는 악기. 막대기를 손에 들고 내려치는 방식)

나무: (음악의 시작과 끝을 알림.), (갈라진 대나무 채를 가지고 머리를 두들기고 등을 긁어 연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