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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

음악요소 및 개념체계표 영역의 역사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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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악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음악요소 및 개념지도 영역 역사적 배경



음악요소 및 개념지도 영역은 4차(1982년) 시기에 신설( ‘기본'영역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교육사상에 관심과 수용   
       --학문구조중심주의, 포괄적 음악교육론 등 
(이전에는 음악의 활동-노래 부르기, 감상하기, 창작하기 등 기능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 새로운 영역이 신설되면서 음악의 본질 원리에 대해 다룸.)
   -근본정신에 바탕 음악과 교육과정에 도입 
       --음악의 본질적인 원리 접근 방법 모색 
       --음악의 구성요소와 기본 개념들을 추출 ‘기본’ 능력으로 분류 
            ※7대 요소: 리듬, 가락, 화음, 형식, 음색, 셈여림, 빠르기  
       --기존 영역과 대별하여 ’기본’이라는 명칭의 영역 신설    
            ※3차(1972): 가창,기악,창작,감상 -> 4차(1981): 기본, 표현, 감상    

6차 이후(1992~ ) 영역의 명칭 변경(‘이해’ 영역)  
    -1992년 6차 시기 부터 2007 교육과정까지 지속 
    
2009년 교육과정 이후 제시방식 변경(【 음악요소와개념체계표 】) 
     -기존 교육과정에서 활동과 분리되어 이론위주 학습이 되는 단점 보완 
     -음악요소와 개념의 정확한 의미 파악 ‘표현’ ‘감상‘ 영역과 통합 지도토록 유의  

1

(1955)

2

(1963)

3

(1973)

4

(1982)

5

(1987)

6

(1992)

7

(1998)

2007

2009

2015

(현행)

가창

기악

감상

창작

생활화

가창

기악

창작

감상

가창

기악

창작

감상

기본

표현 (가창+기악+창작 통합됨)

감상

표현

감상

이해

표현

감상

이해

활동

활동

이해

생활화

표현

감상

생활화

*【음악요소및개념체계표】

표현

감상

생활화

*음악요소및개념체계표

 

음악요소는 4차 교육과정부터 현행(2015)까지 동일함.

7대 음악요소 - 소리를 만드는 기본적인 재료들

음악요소

                               정의

리듬

-“시간의 예술이 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

-길고 짧은 음들의 특별한 배열을 통해 음악적 의미 전달

가락

-높고 낮은 음들의 횡적 구성에 따라 생겨나는 선적 구조

-다양한 감성 불러일으키며 가장 쉽게 기억되어지는 요소 

화음

-서로 다른 높이의 2이상의 음이 수직적으로 동시에 울릴 때 생성

-음악에 풍부한 입체감 부여  

형식

-악곡 구성의 원리와 그에 따라 생성된 악곡의 형태

빠르기

-다양한 빠르기 사용 음악의 주요한 표현적 요소 (매우 느리게 ~ 매우 빠르게) 

셈여림

-다양한 셈여림 사용 음악의 주요한 표현적 요소(매우 여리게 ~ 매우 세게)    

음색

-연주 매체(목소리나 악기)의 고유한 색깔


-
음악교육의 유무 상관없이 누구든지 쉽게 구분 가능 형용사적 언어 사용하여 설명

 

2015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 요소 및 개념 체계표)

 

2015 음악과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음악요소와 개념지도 관련)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통해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이해하0고, 악곡의 특징을 목소리, 악기, 신체, 그림 등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실음을 통해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개념 지도의 중요한 원칙)

공부하다 모르는 건 과제헬퍼 검색!

아래는 초등음악과교육론 / 초등음악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내용


2. 초등음악수업에서의 음악요소별 지도내용: 리듬


음악 요소

음악개념 

3-4학년군

5-6학년군

리듬


(같은 간격으로 소리를 되풀이하면 나타나는 요소)

->

박자(meter)
(박에 규칙적인 셈여림을 두는 것. 3박자는 쿵짝짝 강약약)
(2박자/3박자/4박자로 구분)

->

음의 길고 짧음
(박과 박이 합쳐져서 긴 소리가 만들어지고
박을 쪼개면 짧은 소리가 만들어짐)

              

간단한 리듬꼴
(길고 짧은 소리의 특정한 배열)

여러 가지 리듬꼴

 

3. 초등음악수업에서의 음악요소별 지도내용: 가락


(가락은 높고 낮은 음들이 횡적으로 연결되며 생겨나는 선적인 요소)

음악 요소

음악개념 

3-4학년군

5-6학년군

가락

음의 높고 낮음

음이름, 계이름
(계이름으로 노래 부르기 = 계명창)

차례가기와 뛰어가기

장음계, 단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