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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

학교폭력 상담과 피해학생 이해 및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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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이론 1. 학교폭력 상담 피해학생 이해

공부하면서 궁금한 점은 질문하기

 

1. 학교폭력 상담


- 학교폭력 상담의 필요성

학교폭력은 여러 가지의 구체적인 관련 변인과 사람들이 포함되며 이들에게는

개개인에 맞는 직접적이고 심리적인 지지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도움이 필요/

상담은 이러한 것을 목적으로 하는 종합적인 지원 및 개입 방법

상담은 학교폭력 문제의 징후를 발견하고 더욱 심각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활동임

상담은 개인과 함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주변 환경, 학교, 가정, 지역사회 등

환경적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둠

상담은 학교폭력 예방이나 해결을 중요시 하지만 이와 함께 학생들의 새로운 출발과 발전을 위한 여러 가지 특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

 

- 학교폭력을 상담할 때 기본적인 원리

기본 가정: ‘인간의 기본적인 가치와 존엄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학교폭력 상담의 목표: 사건처리가 아닌 근본적인 해결방안 혹은 피해자와 가해자

등 관련된 사람 간의 관게 회복과 발전 모색

학교폭력이 발생한 후 이루어지는 상담도 문제의 확대 혹은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적인 측면의 상담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함

학교폭력 상담은 그 원인, 종류와 특성, 상황적 조건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개별적인 상담이 이루어져야 함

학교폭력의 경우 신속하게 대처해야 하고, 중립적이며, 지속적인 상담이 요구되고,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자료화하여 객관적인 근거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함

아무리 사소한 폭력도 단기적 혹은 장기적인 상담이 필요함

학교폭력 상담은 가해자와 피해자, 그리고 부모와 교사, 동조자와 방관자를 비롯한

모든 주변 사람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함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등 학교급 간 연계하여 상담해야 함

 

- 학교폭력 상담 과정

상담의 시작 (라포 형성 등)

문제에 관한 정보 수집 (피해학생, 피해 유형, 어떻게 사건이 일어났는지, 가해학생 등)

해결방안 마련을 위한 실마리 찾기:

내담자의 바람과 대처방식에 초점화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자의 반응 공유 및 제시

상담 종결

 

- 학생 상담대화의 핵심 원리

무조건적 존중 : 수용하기, 학생 모습 받아들이기

지도 학생을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가치를 지닌 한 인간으로 존중하는 것

공감적 이해 : 학생의 마음에 들어가기

교사가 학생의 입장이 되어 학생의 세계를 이해하는 것

3의 귀를 가지고 학생의 마음의 소리를 듣는 것

진솔성 : 진솔한 마음 전하기

교사가 상담하는 학생과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느낌과 생각들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교사 자신이 체험하는 바를 긍정적인 것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것까지도 시의적절하게 솔직하면서도 건설적으로 표현하는 것

 

2.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이해


- 학교폭력 피해의 후유증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인간의 생명 혹은 신체적 통합성에 위협을 줄만한 외상을 당한 후 발생하는

정신과적 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 회피행동

- 외상의 재경험

- 정서적 고통과 부정적 사고 및 기능 손상

- 과각성

- 정서적 마비

 

사회불안장애

-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에 대해 과도하게 두려움을 느끼는 것

- 사회적 상황에서 과도한 긴장상태에 빠짐

 

사회불안장애의 특성

- 적응 어려움, 스스로에 대한 평가절하, 자신을 비웃을 거라는 생각 등

 

우울장애

- 또래 집단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경우

우울증 가능성이 높음

 

우울장애의 특성

- 무력감, 무동기감

- 과도한 수면, 체중이나 식사량의 급격한 변화

- 멍하고 집중하기 어려움

- 부정적인 자기상

 

인터넷 중독

- 현실에서 또래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지 못한 경우 가상 환경에 빠져들기 쉬움

- 학교 생활의 스트레스를 잊을 수 있는 도피처가 됨

- 현실에서 충족시킬 수 없는 유능감, 즐거움, 소속감, 친밀감을 충족시킬 수 있음

 

3. 학교폭력 피해학생을 위한 상담


- 학교폭력 피해학생 상담

피해학생의 정서적 고통에 대한 공감

학생이 안심하고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안전한 분위기 조성

피해상황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 수집

사안을 처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피해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방향의 상담

 

- 피해학생 상담 초기 단계

초기 단계란?

- 학생 간 의견충돌에서 발생한 마찰이나 일시적으로 관계가 소원해진 상태

 

초기 단계에서의 대처

- 진행 중인 폭력 중단 및 외상 확인

- 피해학생의 생각, 감정 털어놓을 수 있는 기회 마련: 피해 학생의 말을 경청하고

표현되는 감정에 공감적으로 반응하는 것 중요

)”00가 참 외로웠구나” “00이 말을 듣고 속이 상한 거였네”,

“00이와 잘 지내고 싶은데 어떻게 할지 몰라 답답했겠다

 

현재 갈등 원인을 파악하고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자신의 마음을 유연하게

전달해 보는 연습하기

) “어떤 점 때문에 자꾸 00이와 다투는 걸까

“00과 특히 사이가 좋지 않은 데 무슨 일이 있었니?”와 같은

질문을 통해 문제 원인 탐색

피해학생이 적절하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

갑자기 소리를 지르니까 너무 당황스럽고 나도 화가 났어”,

생각해보니 내가 그때 말을 끊고 너를 노려보는 게 아니었는데

미안해.”

 

가해학생과의 회복적 대화 촉진.

 

- 피해학생 상담 심화 단계

심화 단계란?

학교폭력이 상습적이고 고의성이 밝혀진 경우

 

심화 단계에서의 대처

피해학생이 안전함을 느낄 수 있는 물리적 환경 조정:

피해학생의 신변과 심리적 안전을 위해 교사로서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안내하는 것이 필요/ 경청하기, 기다려주기, 재진술하기

공감적 반응하기 등의 상담 기술 활용

 

- 외상적 사건의 재경험 :

가해자가 자신에게 다가왔을 때 어떤 기분이었고, 어떤 말을 하였을 때 상처를

받았으며, 당시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등을 구체화/ 감정 격화 시 중단하거나 잠시

심호흡하며 정서를 조절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필요/ 가해학생에게 하고

싶은 말 역할극으로 해보기, 안전하게 분노 표출하기 등

 

-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한 준비 :

학교폭력 사건을 과거의 한 에피소드로 처리하고 이와 분리시켜 각각의 상황을

맞닥뜨리도록 함/ 대인관계 기술 안내-자기 주장 훈련, -전달법, 역할극을 통한

연습 등

 

- 피해학생 상담 사후지도단계

사후지도 단계란 ?

- 어느 정도 사안이 마무리되고, 피해학생이 안정되어 가면서 잠정적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처럼 보이는 단계

 

사후지도 단계에서의 대처

- 역기능적 사고 패턴의 재발이 자연스러운 과정임을 받아들이도록 함: 앞선

상담에서 새롭게 알게 된 것들을 다시 떠올리고 적용시키면서 부정적 상황

또한 받아들이고 극복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도록 격려

 

4. 학교폭력 피해학생 부모 상담


자녀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

자녀가 감정과 의사를 표현할 기회를 주도록 함

자녀를 지지해 줌

적극적으로 도움을 구하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