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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주변학생의 이해, 유형 (동조, 강화, 방관, 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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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예방이론 그 두 번째 시간입니다.

이전 글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0/12/28 - [시험 공부] - 학교폭력 상담과 피해학생 이해 및 상담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주변학생의 이해, 

그리고 유형 (동조집단, 강화집단, 방관집단, 방어집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부하시면서 궁금하신 점은 과제헬퍼 질문하기를 이용해 질문주세요.

 

A.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이해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유형

사회적으로 조건화된 동조형

- 함께 어울리는 또래들과 비슷해지기 위해 다른 사람을 위협하고 공격하는 데 동참하는 경우

- 또래 집단에 소속되고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강함

- 폭력이 옳지 않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의리를 지키기 위해 행동함

- 가정에서의 경험이 긍정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음

 

정서적 취약형

- 친구들과 표면적으로 잘 지내는 것 같지만 자신을 싫어하지는 않는지 양가적인 생각을 하기 때문에 불안함을 느낌

- 감정기복이 심하고 부적절감 경험

- 불편해지는 것을 잘 견디지 못하고 예민하며 비약적으로 사고하는 경향이 있음

- 부모와 정서적으로 거리감 있음 / 가정내의 폭력경험이 있기도 함

 

반사회적 성격형

- 충동성과 공격성이 높고,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현저히 낮으며 내면화된 분노를 가지고 있음

- 폭력, 싸움을 동경하고 우두머리가 되는 것이 능력 중의 하나라고 생각함

- 비행 행동을 서슴지 않고 사회적 규범을 어기며 영웅이 된 듯한 느낌을 가짐

- 폭력사건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고 각종 폭력과 비행 자체를 즐김

- 품행 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등의 증상을 보임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아동·청소년기에 흔히 관찰됨

-지속적으로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범하며 사회적 규범을 어기는 행동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사회적, 학습적 또는 직업적인 영역에서 기능의 손상을 초래함(APA, 2000).

 

) 신체적, 언어적폭력

절도

공공시설물을 파괴하는 행위 등

 

- 품행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은 자신의 행동이 도덕규범에 어긋난다거나

타인에게 피해와 상처를 주는 행동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려 하고,

반사회적 행동을 흥미진진하고 보상적이라 여김

 

적대적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 이 질환은 전형적으로 학령 전기에 시작됨

- 권위적 대상을 향한 지속적인 부정적 행동(반항, 불순종, 적대감 등)

 

) 심한 분노발작

수동공격적인 행동

고의적으로 귀찮게 굴거나 언어적 공격성 등

(품행장애에서 흔히 보이는 심각한 신체적 공격성은 나타나지 않음)

 

- 이들은 대개 병식이 없고 자신의 증상을 인정하지 않으며, 오히려 외부환경을 비난하거나 자신에게 가해지는 규제가 불합리하다고 받아들이는 경향이 큼

 

2.학교폭력 가해학생을 위한 상담

 

학교폭력 가해학생 상담

- 가해학생과 라포를 형성하여 진솔한 대화를 나누고자 노력해야 함 /

어떤 상황과 맥락 가운데 폭력을 하게 되었는지 경청해야 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함

- 화를 표출하는 방식에 대한 내용에 초점을 두어 상담을 진행 /

가해학생의 감정을 수용하되 폭력적인 방법으로 발현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함

- 가해학생의 문제행동 소거 및 적응적 기제의 발달을 도움

 

가해학생 상담 초기 단계

가해학생 초기 단계의 특징

- 가해학생들은 일시적으로 상대방을 놀리고, 장난, 욕설을 하거나 일방적으로 거리를 두어 상대에게 소외감을 줌

 

초기 단계에서의 대처

- 가해학생의 말을 경청하고 진심으로 이해하고자 노력 /

상담 진행에 있어 위협적이지 않은 태도

- 가해학생들이 피해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정신적 고통과 외로움을 생생하게 깨닫도록 할 필요가 있음

타인조망의 사고를 촉진하는 개방형 질문을 하는 것이 적절함

) “갑자기 같이 다니던 친구들이 너만 빼고 이동수업을 간 거야. 어떤 느낌일 것 같아?” “00이한테 불만이 많구나. 00이는 너에게 어떤 마음일까?”

 

- 상대방이 가진 단점뿐만 아니라 장점에 대해서도 함께 떠올려 보도록 함 / 보다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거나 질문을 함

) “사람은 누구나 잘 모르고 실수하기도 해. 선생님도, 00이도, 너도 그럴 수 있지“ “00이가 참 좋았던 적은 어떤 때였니?” “00이가 싫어하는 행동을 하지 않은 적은 없었니?”

- 대안적인 행동을 취하도록 도움을 주는것이 필요/ 상대방의 행동으로 인해 느꼈던 감정과 자신이 바라는 상황을 적절히 전달하는 방법을 가해학생과 함께 구안

 

가해학생 상담 심화 단계

 

심화 단계의 특징

- 폭행사실이 객관적으로 증명되고 상습적으로 가해행위를 하였으며 의도적임

 

심화 단계에서의 대처

- 가해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기.

가해학생의 가족 환경, 친구관계, 기초적 생활수준, 행동 발달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가해학생을 온전한 한 개인으로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함

- 가해학생의 이야기에 경청하고 마음을 알아주기

- 변화동기를 북돋기 위해 폭력행동에 대한 문제의식이 생길 수 있도록 개입 /

폭력행동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결과들을 고려해보도록 함

 

- 가해학생 스스로 변화에 대한 필요성이 동기화되면 동시에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눔 /

피해학생이 겪을 수 있는 심각한 수준의 고통을 돌아보게 함

- 가해학생이 무분별하게 폭력을 행사하는 근본적인 역동분석/ 정서 조절의 어려움의 근원을 밝히는 것은 현재 역기능적인 행동패턴을 자각하게 하며 과거 사건들에 고착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도록 도움

* 이 모든 상담 과정 동안 교사는 하나의 모델이 되어야 함 /

상대방과 진심으로 소통하는 방법, 누군가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주는 느낌 등을 가해학생이 체득할 수 있도록 함

 

가해학생 상담 사후지도 단계

 

사후지도 단계의 특징

- 가해학생이 처분을 받고 사안이 일단락됨

 

사후지도단계에서의 대처

- 가해학생 주변의 위험요소를 지속적으로 점검

- 지지체계를 지원하고 주기적으로 환기

- 정서적·성격적 문제가 심각한 경우 상담 및 심리치료를 받도록 다른 지원체계와 연계

 

3.학교폭력 가해학생 부모상담

 

부모상담 내용

자녀의 문제에 대한 책임을 묻고 비난하는 식의 태도를 삼가도록 도움

부모의 불만사항을 공감해주고 부모로서의 역량에 대해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도와주도록 함

부모가 심적부담감과 불편함을 덜게 되면, 가해학생의 책임을 분명히 밝히고 이에 대한 대처와 반성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함

자녀양육 내용을 다룸 - 자녀의 분노조절의 이해

 

4.주변학생 이해

 

방관자 효과 (Bystander Effect) /

제노비스 신드롬 (Genovese syndrome)

주위에 사람이 많을수록 책임감이 분산돼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도와주는 걸 주저하게 되는 것

 

초기의 학교폭력 개입 프로그램

가해자와 피해자의 개인적인 특성 중심. 그러나 가해자나 피해자만을 다루는 접근은 괴롭힘 감소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짐. (TtofiFarrington, 2011)

괴롭힘 예방에 효과적인 요소

환경에 대한 예방적 접근: 학급관리, 훈육방법, 교실의 규칙, 부모훈련, 학교 전체의 또래 괴롭힘 예방 정책 등

교사에 의한 철저한 학급 관리는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괴롭힘 예방전략이라 보고됨(Crothers, 2006)

 

주변인의 개념

 

주변인이란?

-사전적의 미: ‘참여하지 않은 사건에 있었던 사람

-주변인이 개입하는 행동 없이 단지 관찰하고, 목격하고, 서있는 역할로 한정함

 

학교폭력주변인(bystander) 이란?(Barnett, 1999)

-정의: “학교폭력 상황에서 폭력행동을 목격한 후 다양한 행동반응을 보이는 학생

-행동반응: 피해자를 지지하기, 개입하지 않고 방관하기, 가해자의 괴롭힘을 지지하기 등 다양한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가정

 

학교폭력 목격 무개입(방관적 태도) 가해자는 암묵적 승인을 받았다는 생각을 함.

 

주변인의 유형

 

주변인의 유형과 주변인의 집단유형별 특징

 

동조집단(assistant): 가해자를 직접 돕거나 지지하는 집단 - 도움 정도 1

 

강화집단(reinforcer): 가해자의 괴롭힘 행동을 부추기는 집단 - 도움 정도 2

 

방관집단(outsider): 상황에 개입하지 않고 쳐다보기만 하는집단 - 도움 정도 3

 

방어집단(defender): 피해학생을 보호하고 도움행동을 하는집단 - 도움 정도 4

 

동조자

가해자처럼 보일 수 있으나 항상 힘에서 가해자보다 약한 특징을 보임.

<동조자가 보이는 전형적인 행동>

괴롭히는 가해학생을 직접 도움

괴롭힘 행동을 목격한 후 가해행동에 동참함

가해학생이 괴롭힐 때 피해학생을 잡음

 

강화자

직접적으로 가해행동에 가담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동조자와 다르나 청중으로서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가해자의 행동을 강화시킴

<강화자가 보이는 전형적인 행동>

괴롭힘을 보며 주변에서 낄낄대며 웃음

괴롭힘을 목격한 후 주변사람들을 불러모음

가해학생을 향해 더 괴롭히라고 소리침

 

방관자 교육을 통한 행동 변화가 쉬움.

어느 누구의 편도 들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중립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를 지켜보는 가해자는 방관자의 행동을 암묵적 승인으로 오해할 가능성이 높음. 이는 가해자 문화를 유지시킴

<방관자가 보이는 전형적인 행동>

괴롭힘 상황을 보고 모른 체함

괴롭힘을 목격한 후 괴롭힘 상황에서 벗어남

괴롭힘을 보아도 평소처럼 내 할 일을 함

 

방어자

다양한 행동으로 가해상황에 개입하여 피해자를 지지하고 안정시킴. 괴롭힘 상황에서 방어자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게 되면 폭력행동은 줄어들게 됨

<방어자가 보이는 전형적인 행동>

괴롭힘당하는 아이에게 힘과 용기를 줌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를 돕기 위해 상황을 선생님께 말씀드림

괴롭히는 아이에게 그만하라고 말함

 

B. 주변학생의 이해


1. 주변학생의 중요성

학교폭력 집단의 역동

-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사이에 힘의 불균형이 지속되어 근절되기 어려움

- 주변학생은 힘의 역동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잠재적 집단

- 주변학생은 중재를 통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 학교 괴롭힘을

중단시킬 수 있음

- 대다수의 주변인들은 괴롭힘을 중단시키거나 감소시키려 하기보다 괴롭힘에

동조하거나, 지지하거나, 괴롭힘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음

 

주변인이 방관하는 이유(by Cappadocia)

- 나는 학교폭력에 연루되기 싫었다.

- 나도 학교폭력을 당할까 봐 두려웠다.

-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몰랐다.

- 목격한 학교폭력이 그렇게 심각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 학교폭력을 당하는 것은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주변인이 방관하는 이유(by Cappadocia)

- 학교폭력을 당하는 아이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 학교폭력 문제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 문제를 더 키우고 싶지 않았다.

- 폭력을 당하는 아이를 돕는다 해도 별반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 내가 누군가에게 폭력을 말한다 해도 아무도 돕지 않았을 것이다.

 

2. 주변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주변학생의 심리적 특성

괴롭힘의 주변인에 관한 연구(시사점)

1)심리적 스트레스

(피해자의 직접적인 경험과 유사)

2) 돕는 것에 대한 두려움 - 가해행동 부추김 (무관심한 행동) 괴롭힘 지속

3) 주변인 중 방어자의 수가 늘어날수록 괴롭힘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

 

주변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적 요인

- 성별 : 남자아이들은 괴롭힘을 촉진하는 동조자나 강화자의 역할 빈도가 큰 반면,

여자아이들은 괴롭힘 대상에 대해 방어자나 방관자의 역할 빈도가 높게 나타남

- 연령 혹은 학년 : 초등학생의 경우 고학년으로 올라갈 수록 피해학생을 돕는 경향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남

주변인의 경우 조기개입의 필요성 증가

- 사회적 지위 : 대다수의 방어자들은 인기 있는 집단에 속해 있음

학급에서 인기 있는 학생을 또래 도우미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상황적 요인

- 괴롭힘의 종류: 학교폭력 종류에 따라 또래집단의 반응이 다양하게 나타남/ 주변인이

관계적 따돌림보다 신체공격과 직접적인 언어공격 목격 시 가해학생에게 동조를 덜함

- 참여자와의 관계 : 가해자 혹은 피해자 중에서 어느 한 쪽과 친하냐에 따라 편들기 및

개입이 달라짐

- 다른 주변인의 존재 : 긴급 응급 상황에서 주변인의 도움행동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사회적요인, 평가불안, 책임감의 분산을 언급(Latane & Darley, 1970)/ 개인적 책임감이

괴롭힘의 방어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Pozzoli & Gini, 2013)

 

심리적 요인

- 공감 : 인지적 공감보다는 정의적 공감이 주변인의 행동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침

- 도덕성 : 도덕적 이탈(moral disengagement)이 높을 수록 주변인의 역할에서

가해학생을 더 많이 돕고, 도덕적 민감성(moral sensitivity)이 높을 수록 주변인이

피해학생을 돕는 것을 확인

- 괴롭힘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지닐수록 방어자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 (Pozzoli &

Gini, 2013) / 방관적 태도가 높을 수록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