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예방이론 그 두 번째 시간입니다.
이전 글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0/12/28 - [시험 공부] - 학교폭력 상담과 피해학생 이해 및 상담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주변학생의 이해,
그리고 유형 (동조집단, 강화집단, 방관집단, 방어집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부하시면서 궁금하신 점은 과제헬퍼 질문하기를 이용해 질문주세요.
A.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이해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유형
• 사회적으로 조건화된 동조형
- 함께 어울리는 또래들과 비슷해지기 위해 다른 사람을 위협하고 공격하는 데 동참하는 경우
- 또래 집단에 소속되고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강함
- 폭력이 옳지 않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의리를 지키기 위해 행동함
- 가정에서의 경험이 긍정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음
• 정서적 취약형
- 친구들과 표면적으로 잘 지내는 것 같지만 자신을 싫어하지는 않는지 양가적인 생각을 하기 때문에 불안함을 느낌
- 감정기복이 심하고 부적절감 경험
- 불편해지는 것을 잘 견디지 못하고 예민하며 비약적으로 사고하는 경향이 있음
- 부모와 정서적으로 거리감 있음 / 가정내의 폭력경험이 있기도 함
• 반사회적 성격형
- 충동성과 공격성이 높고,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현저히 낮으며 내면화된 분노를 가지고 있음
- 폭력, 싸움을 동경하고 우두머리가 되는 것이 능력 중의 하나라고 생각함
- 비행 행동을 서슴지 않고 사회적 규범을 어기며 영웅이 된 듯한 느낌을 가짐
- 폭력사건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고 각종 폭력과 비행 자체를 즐김
- 품행 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등의 증상을 보임
•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아동·청소년기에 흔히 관찰됨
-지속적으로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범하며 사회적 규범을 어기는 행동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사회적, 학습적 또는 직업적인 영역에서 기능의 손상을 초래함(APA, 2000).
예) 신체적, 언어적폭력
절도
공공시설물을 파괴하는 행위 등
- 품행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은 자신의 행동이 도덕규범에 어긋난다거나
타인에게 피해와 상처를 주는 행동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려 하고,
반사회적 행동을 흥미진진하고 보상적이라 여김
• 적대적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 이 질환은 전형적으로 학령 전기에 시작됨
- 권위적 대상을 향한 지속적인 부정적 행동(반항, 불순종, 적대감 등)
예) 심한 분노발작
수동공격적인 행동
고의적으로 귀찮게 굴거나 언어적 공격성 등
(품행장애에서 흔히 보이는 심각한 신체적 공격성은 나타나지 않음)
- 이들은 대개 병식이 없고 자신의 증상을 인정하지 않으며, 오히려 외부환경을 비난하거나 자신에게 가해지는 규제가 불합리하다고 받아들이는 경향이 큼
2.학교폭력 가해학생을 위한 상담
학교폭력 가해학생 상담
- 가해학생과 라포를 형성하여 진솔한 대화를 나누고자 노력해야 함 /
어떤 상황과 맥락 가운데 폭력을 하게 되었는지 경청해야 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함
- 화를 표출하는 방식에 대한 내용에 초점을 두어 상담을 진행 /
가해학생의 감정을 수용하되 폭력적인 방법으로 발현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함
- 가해학생의 문제행동 소거 및 적응적 기제의 발달을 도움
가해학생 상담 초기 단계
• 가해학생 초기 단계의 특징
- 가해학생들은 일시적으로 상대방을 놀리고, 장난, 욕설을 하거나 일방적으로 거리를 두어 상대에게 소외감을 줌
• 초기 단계에서의 대처
- 가해학생의 말을 경청하고 진심으로 이해하고자 노력 /
상담 진행에 있어 위협적이지 않은 태도
- 가해학생들이 피해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정신적 고통과 외로움을 생생하게 깨닫도록 할 필요가 있음
타인조망의 사고를 촉진하는 개방형 질문을 하는 것이 적절함
예) “갑자기 같이 다니던 친구들이 너만 빼고 이동수업을 간 거야. 어떤 느낌일 것 같아?” “00이한테 불만이 많구나. 00이는 너에게 어떤 마음일까?”
- 상대방이 가진 단점뿐만 아니라 장점에 대해서도 함께 떠올려 보도록 함 / 보다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거나 질문을 함
예) “사람은 누구나 잘 모르고 실수하기도 해. 선생님도, 00이도, 너도 그럴 수 있지“ “00이가 참 좋았던 적은 어떤 때였니?” “00이가 싫어하는 행동을 하지 않은 적은 없었니?”
- 대안적인 행동을 취하도록 도움을 주는것이 필요/ 상대방의 행동으로 인해 느꼈던 감정과 자신이 바라는 상황을 적절히 전달하는 방법을 가해학생과 함께 구안
가해학생 상담 심화 단계
• 심화 단계의 특징
- 폭행사실이 객관적으로 증명되고 상습적으로 가해행위를 하였으며 의도적임
• 심화 단계에서의 대처
- 가해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기.
가해학생의 가족 환경, 친구관계, 기초적 생활수준, 행동 발달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가해학생을 온전한 한 개인으로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함
- 가해학생의 이야기에 경청하고 마음을 알아주기
- 변화동기를 북돋기 위해 폭력행동에 대한 문제의식이 생길 수 있도록 개입 /
폭력행동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결과들을 고려해보도록 함
- 가해학생 스스로 변화에 대한 필요성이 동기화되면 동시에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눔 /
피해학생이 겪을 수 있는 심각한 수준의 고통을 돌아보게 함
- 가해학생이 무분별하게 폭력을 행사하는 근본적인 역동분석/ 정서 조절의 어려움의 근원을 밝히는 것은 현재 역기능적인 행동패턴을 자각하게 하며 과거 사건들에 고착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도록 도움
* 이 모든 상담 과정 동안 교사는 하나의 모델이 되어야 함 /
상대방과 진심으로 소통하는 방법, 누군가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주는 느낌 등을 가해학생이 체득할 수 있도록 함
가해학생 상담 사후지도 단계
• 사후지도 단계의 특징
- 가해학생이 처분을 받고 사안이 일단락됨
• 사후지도단계에서의 대처
- 가해학생 주변의 위험요소를 지속적으로 점검
- 지지체계를 지원하고 주기적으로 환기
- 정서적·성격적 문제가 심각한 경우 상담 및 심리치료를 받도록 다른 지원체계와 연계
3.학교폭력 가해학생 부모상담
부모상담 내용
•자녀의 문제에 대한 책임을 묻고 비난하는 식의 태도를 삼가도록 도움
•부모의 불만사항을 공감해주고 부모로서의 역량에 대해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도와주도록 함
•부모가 심적부담감과 불편함을 덜게 되면, 가해학생의 책임을 분명히 밝히고 이에 대한 대처와 반성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함
•자녀양육 내용을 다룸 - 자녀의 분노조절의 이해
4.주변학생 이해
방관자 효과 (Bystander Effect) /
제노비스 신드롬 (Genovese syndrome)
주위에 사람이 많을수록 책임감이 분산돼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도와주는 걸 주저하게 되는 것
• 초기의 학교폭력 개입 프로그램
가해자와 피해자의 개인적인 특성 중심. 그러나 가해자나 피해자만을 다루는 접근은 괴롭힘 감소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짐. (TtofiFarrington, 2011)
• 괴롭힘 예방에 효과적인 요소
환경에 대한 예방적 접근: 학급관리, 훈육방법, 교실의 규칙, 부모훈련, 학교 전체의 또래 괴롭힘 예방 정책 등
• 교사에 의한 철저한 학급 관리는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괴롭힘 예방전략이라 보고됨(Crothers, 2006)
주변인의 개념
• 주변인이란?
-사전적의 미: ‘참여하지 않은 사건에 있었던 사람’
-주변인이 개입하는 행동 없이 단지 관찰하고, 목격하고, 서있는 역할로 한정함
• 학교폭력주변인(bystander) 이란?(Barnett, 1999)
-정의: “학교폭력 상황에서 폭력행동을 목격한 후 다양한 행동반응을 보이는 학생”
-행동반응: 피해자를 지지하기, 개입하지 않고 방관하기, 가해자의 괴롭힘을 지지하기 등 다양한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가정
학교폭력 목격 → 무개입(방관적 태도) → 가해자는 암묵적 승인을 받았다는 생각을 함.
주변인의 유형
주변인의 유형과 주변인의 집단유형별 특징
동조집단(assistant): 가해자를 직접 돕거나 지지하는 집단 - 도움 정도 1
강화집단(reinforcer): 가해자의 괴롭힘 행동을 부추기는 집단 - 도움 정도 2
방관집단(outsider): 상황에 개입하지 않고 쳐다보기만 하는집단 - 도움 정도 3
방어집단(defender): 피해학생을 보호하고 도움행동을 하는집단 - 도움 정도 4
• 동조자
가해자처럼 보일 수 있으나 항상 힘에서 가해자보다 약한 특징을 보임.
<동조자가 보이는 전형적인 행동>
괴롭히는 가해학생을 직접 도움
괴롭힘 행동을 목격한 후 가해행동에 동참함
가해학생이 괴롭힐 때 피해학생을 잡음
• 강화자
직접적으로 가해행동에 가담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동조자와 다르나 청중으로서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가해자의 행동을 강화시킴
<강화자가 보이는 전형적인 행동>
괴롭힘을 보며 주변에서 낄낄대며 웃음
괴롭힘을 목격한 후 주변사람들을 불러모음
가해학생을 향해 더 괴롭히라고 소리침
• 방관자 → 교육을 통한 행동 변화가 쉬움.
어느 누구의 편도 들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중립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를 지켜보는 가해자는 방관자의 행동을 암묵적 승인으로 오해할 가능성이 높음. 이는 가해자 문화를 유지시킴
<방관자가 보이는 전형적인 행동>
괴롭힘 상황을 보고 모른 체함
괴롭힘을 목격한 후 괴롭힘 상황에서 벗어남
괴롭힘을 보아도 평소처럼 내 할 일을 함
• 방어자
다양한 행동으로 가해상황에 개입하여 피해자를 지지하고 안정시킴. 괴롭힘 상황에서 방어자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게 되면 폭력행동은 줄어들게 됨
<방어자가 보이는 전형적인 행동>
괴롭힘당하는 아이에게 힘과 용기를 줌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를 돕기 위해 상황을 선생님께 말씀드림
괴롭히는 아이에게 그만하라고 말함
B. 주변학생의 이해
1. 주변학생의 중요성
• 학교폭력 집단의 역동
-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사이에 힘의 불균형이 지속되어 근절되기 어려움
- 주변학생은 힘의 역동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잠재적 집단
- 주변학생은 중재를 통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 학교 괴롭힘을
중단시킬 수 있음
- 대다수의 주변인들은 괴롭힘을 중단시키거나 감소시키려 하기보다 괴롭힘에
동조하거나, 지지하거나, 괴롭힘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음
• 주변인이 방관하는 이유(by Cappadocia)
- 나는 학교폭력에 연루되기 싫었다.
- 나도 학교폭력을 당할까 봐 두려웠다.
-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몰랐다.
- 목격한 학교폭력이 그렇게 심각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 학교폭력을 당하는 것은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 주변인이 방관하는 이유(by Cappadocia)
- 학교폭력을 당하는 아이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 학교폭력 문제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 문제를 더 키우고 싶지 않았다.
- 폭력을 당하는 아이를 돕는다 해도 별반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 내가 누군가에게 폭력을 말한다 해도 아무도 돕지 않았을 것이다.
2. 주변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주변학생의 심리적 특성
• 괴롭힘의 주변인에 관한 연구(시사점)
1)심리적 스트레스
(피해자의 직접적인 경험과 유사)
2) 돕는 것에 대한 두려움 - 가해행동 부추김 (무관심한 행동) → 괴롭힘 지속
3) 주변인 중 방어자의 수가 늘어날수록 괴롭힘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
주변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개인적 요인
- 성별 : 남자아이들은 괴롭힘을 촉진하는 동조자나 강화자의 역할 빈도가 큰 반면,
여자아이들은 괴롭힘 대상에 대해 방어자나 방관자의 역할 빈도가 높게 나타남
- 연령 혹은 학년 : 초등학생의 경우 고학년으로 올라갈 수록 피해학생을 돕는 경향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남
→ 주변인의 경우 조기개입의 필요성 증가
- 사회적 지위 : 대다수의 방어자들은 인기 있는 집단에 속해 있음
→ 학급에서 인기 있는 학생을 또래 도우미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상황적 요인
- 괴롭힘의 종류: 학교폭력 종류에 따라 또래집단의 반응이 다양하게 나타남/ 주변인이
관계적 따돌림보다 신체공격과 직접적인 언어공격 목격 시 가해학생에게 동조를 덜함
- 참여자와의 관계 : 가해자 혹은 피해자 중에서 어느 한 쪽과 친하냐에 따라 편들기 및
개입이 달라짐
- 다른 주변인의 존재 : 긴급 응급 상황에서 주변인의 도움행동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사회적요인, 평가불안, 책임감의 분산을 언급(Latane & Darley, 1970)/ 개인적 책임감이
괴롭힘의 방어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Pozzoli & Gini, 2013)
• 심리적 요인
- 공감 : 인지적 공감보다는 정의적 공감이 주변인의 행동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침
- 도덕성 : 도덕적 이탈(moral disengagement)이 높을 수록 주변인의 역할에서
가해학생을 더 많이 돕고, 도덕적 민감성(moral sensitivity)이 높을 수록 주변인이
피해학생을 돕는 것을 확인
- 괴롭힘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지닐수록 방어자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 (Pozzoli &
Gini, 2013) / 방관적 태도가 높을 수록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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