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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 ABC이론, 자아존중감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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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이론 네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주제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입니다.

이전 글을 참고하실 분께서는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주세요.

2020/12/28 - [시험 공부] - 학교폭력 상담과 피해학생 이해 및 상담

2020/12/29 - [시험 공부] -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주변학생의 이해, 유형 (동조, 강화, 방관, 방어)

2020/12/29 - [시험 공부] - 학교폭력예방이론 - 회복적 생활교육, 회복적 정의

 

더 알고 싶으시거나 어려우신 점은 과제헬퍼 질문하기를 이용해 질문주세요.

 

1.감정 조절하기


(1)감정 조절하기의 이해

-감정 조절하기란 다양한 감정을 인식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여 나의 감정을 조절하는 것을 말함

 

-감정 조절하기의 세 단계

다양한 감정의 인식->감정 이입하기->감정 조절하기

 

(2)감정 조절의 필요성

-분노 조절과 공격성의 관계(최상희, 2010)

1.조절되지 않는 분노는 공격적인 행동으로 나타내기 쉽다.

2.공격의 표출 목적은 분노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거나 공격성과 연합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사회적 문제는 폭력이라는 점에서 분노조절의 필요성은 증가한다.

-분노는 공격적인 행동에 선행하므로 아동의 공격적 행동을 예방하기 위해서 분노조절 교육이 필요/학교폭력 가해자들은 대체로 분노조절에 문제가 있음

-감정 습관이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따라 우리의 감정은 일상에서 반복될 가능성이 높음

행복의 자동 온도 조절 장치: 일시적인 일로 인한 행복과 불행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개인의 고유한 행복수준으로 돌아온다고 함

(3)감정 조절 지도 방법

 

-개인적 차원: 감정코치

1단계: 아이의 감정 인식하기

2단계: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기

3단계: 아이의 감정 공감하고 경청하기

4단계: 아이의 감정 표현하도록 도와주기

5단계: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하기

 

-학급 차원: 나의 감정 세계와 표현방식 이해가기

 

활동 1: 내가 느끼는 감정은?

-내 감정의 뿌리 찾기 활동지 작성법 안내하기

1.좋은 감정과 불편한 감정 떠올리기

2.감정을 경험한 상황 나타내기

3.자신이 한 일 나타내기

4.자신이 한 일의 결과를 나타내기

5.자신이 진심으로 바라고 원하는 것을 써서 붙이기

-내 감정의 뿌리 찾기 활동지 작성하기

 

활동2: 내 감정 표현 행동의 적절성 판단하기

-내가 경험한 상화엥서의 감정 표현 행동에 대한 적절성 판단하기

1.경험한 상황, 내가 한 일, 내가 한 일의 결과를 중심으로 판단하기

2.진심으로 바라던 것을 포함하여 적절성 판단하기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나누기

자신의 대처 행동과 그 대처로 인해 나타난 결과를 이야기하기

 

(4)분노 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개입

 

-인지적 전략: 인지, 정서, 행동 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al Therapy, by Albert Ellis)

->인간관: 인간은 합리적일 수도 비합리적일 수도 있다고 봄

 

->ABC이론

1.A는 선행사건, B는 신념 혹은 생각, C는 결과

2.ABC이론은 인간의 정서적, 행동적 결과(C)는 선행사건(A)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선행사건에 대한 신념이나 생각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이론/ 인간의 부적응적인 행동이나 정서는 어떤 특정의 선행사건에 대하여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생각에 의해 발생

 

-비합리적인 생각과 합리적인 생각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세 가지 당위성: 자신에 대한 당위성, 타인에 대한 당위성, 상황이나 조건에 대한 당위성(by Ellis)

 

1.비합리적 생각: 나는 완벽한 능력이 있고 성공을 해야만 가치 있는 인간이다(자신에 대한 당위성),

합리적 생각: 자신이 인간적인 제한점이 있고, 실수를 범하기도 하는 불완전한 존재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것이다.

 

2.비합리적 생각: 일이 자기가 원하는 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이는 끔찍한 일이다(조건에 대한 당위성)

합리적 생각: 일이 내가 원하는 대로 된다면 좋겠지만,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끔찍할 이유는 없다.

 

-이분법적 사고, 극단적 사고도 비합리적 사고에 해당

 

2.자아 존중감 증진


(1)자아 존중감의 이해

 

-아동은 성장하면서 자신에 대해서 점차 이해하게 되고 자신이 가지는 여러 특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됨. 자아존중감이란 자아개념에 대한 평가적 측면을 말함

-자아존중감은 경쟁과 성취가 강조되는 환경과 문화, 그리고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중요한 역할을 함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의 특성(김영옥, 2014)

1.또래나 친구와 잘 지낼 수 있다.

2.사교적이고 개방적이며 자기주장을 할 수 있다.

3.도전적인 상황에서 자신이 잘 할 수 있다고 믿는다.

4.낙천적인 감정으로 사랑을 주고 받을 수 있다.

 

(2)자아 존중감의 증진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자아존중감과 학교폭력의 관계: 학교폭력 피해자, 가해자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음

 

-분화적 자아개념을 갖도록 도와줌

1.분화적 자아개념이란 자신의 강점에 대해서는 긍지를 갖고 자신의 단점에 대해서는 필요하면 노력한다고 생각하는 것

2.총체적 자아개념은 아동이 모든 것을 다 잘해야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말함.

 

(3)자아 존중감 증진 방법

-개인적 차원: 효과적인 격려하기

 

1.노력과 성취를 인정하는 격려하기

2.긍정적인 변화에 주목하기

3.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지목하기

4.노력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 두기

5.진심 어린 피드백하기

 

-학급 차원:자랑스러운 나!

 

활동 1: 칭찬샤워

-칭찬샤워기 만들기에 대한 기대감을 부여한다.

1.하루를 마치고 저녁에 샤워를 하면 기분이 어떨까요?

2.샤워를 하면 기분이 좋은 것처럼 우리들 마음도 샤워를 받으면 기분이 좋아지겠죠?

3.샤워기를 다 만든 친구 중 누가 먼저 샤워를 해볼까요?(팀별로 한명씩 일어나 샤워기를 든다)

4.샤워기를 든 친구에게 팀원들이 돌아가며 칭찬을 한다.

5.샤워를 돌아가며 하고 샤워 후의 느낌을 서로 주고 받는다.

-학급 차원: 자랑스러운 나!

->활동 2 : 나의 장점을 찾아라

1.나의 장점을 찾는 주문을 외워본다.

->돌문을 열 때 나의 주문은?( 나는 *** 이다.)

2.활동지에 작성해 보기(돌다리 3개의 장점)

3.<활동 2-2>: 선생님을 이겨라 가위 바위 보 게임 보드판에서 나의 장점을 찾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