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에 대해 알아봅시다.
본 정리에서 궁금하신 점을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 중고등/대학생 과제헬퍼 질문하기
1.다중지능이론 이해
(1)전통적 의미의 지능이란?
-언어적 혹은 논리적 상징을 기초로 만든 표준화된 지능검사문항에 조직적으로 답하는 능력
(2)하워드 가드너에 의하면, 지능이란?
-인간의 지능을 표준화된 IQ검사와 동일시하는 것을 비판
->인간은 다른 인지적인 강점과 스타일을 지니고 있다는 전제 하에 인간정신의 다원적인 관점을 취함.
(3)다중지능의 정의
특정 문화 상황의 실제 사태에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가치를 두는 산품(products)을 산출해 내는 능력
진정한 의미의 지능은 개념에 대한 적용력
(4)다중지능의 영역
(5)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가정
-지능의 독립성
-지능의 동등성
*다중지능과 창의성
지능의 독립성과 지능의 동등성의 관점이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과 질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고. 또래 아이들과 상호의 강점을 파악하고 협업을 할 때 서로가 동료들을 지각하고 격려해주는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6)지능에 대한 관점
-과거의 관점과 달리 새로운 관점에서는 지능은 계발될 수 있으며 맥락적, 실제상황에서 측정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지능을 수에 의한 양화가 불가능하며 능력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봅니다.
2. 다중지능 영역별 정의 및 활동
(1)언어적 지능
-정의: 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말/글로 표현) 언어의 실용적 영역을 조작하는 능력
-활동: 공식연설, 일기쓰기, 창작활동, 임기응변, 유머 및 농담, 이야기 만들기, 리포트 활동, 역사적/사회적인 주제에 대한 조사 및 발표
(2)논리-수학적 지능
정의 : 숫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추론을 잘하는 능력
활동 : 수열, 삼단논법, 부호 해독, 계산법, 추상적 공식, 가설설정 및 실험, 문제 해결 전략 사용
(3)공간적 지능
정의 : 시각적-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변형시키는 능력,
시각적-공간적인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거나 그림으로 나타내는 능력, 공간적 구조에 자신을 적절하게 위치시키는 능력
활동 : 항해, 지도제작, 상상하기, 색채배합하기, 패턴디자인, 그림, 데생, 조각, 사진활동, 관찰활동, 창조활동, 마인드맵
(4)음악적 지능
정의 :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직관적 이해와 분석적이고, 기능적인 능력(음에 대한 지각력, 변별력, 변형능력, 표현능력)
활동 : 리듬패턴 파악하기, 작곡이나 편곡, 배경음악 선정하기, 악기연주하기, 노래하기
(5)신체-운동적 지능
정의 : 몸 전체를 사용하여 아이디어와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 손을 사용하여 사물을 만들어내고 변형시키는 능력, 자신의 육체를 잘 통제할 수 있는 능력
활동 : 창작 무용하기, 역할극, 제스츄어, 드라마, 무술, 운동, 무언극, 스포츠
(6)대인관계 지능
정의 : 다른 사람의 기분, 의도, 동기, 느낌을 알고 지각하는 능력, 특정 행위에 따르도록 집단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능력, 감각과 대인관계의 암시를 구별해내는 능력
활동 : 피드백 주고받기,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 협력학습 전략, 일대일 대면, 공감, 분업, 집단 프로젝트
(7)자기이해 지능
정의 : 자아를 이해하는데 관련된 지식과 그 지식을 기초로 적응하는 능력, 자아훈련, 자아이해, 자존감을 위한 능력, 복합적이고 고도로 분화된 여러 감정들을 알아내어 상징화하는 능력
활동 : 반성적 사고, 사고전략, 정신 집중 기술, 자아인식, 목적인식, 감정관리, 선택하기
(8)자연친화 지능
정의 : 자신의 환경으로부터 최상의 것을 얻어내는 능력, 환경에 관심을 갖고 자연을 연구하는 능력,
환경에서 생존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활동 : 견학, 소풍, 자연보호, 애완동물 키우기, 동식물 관찰하기, 자연관련 프로그램 모니터링
3. 다중지능이론의 활용
(1)프로젝트 스펙트럼
전제: 모든 아동들이 하나 혹은 몇 개 분야에서 장점을 계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님
목적: 취학 전 어린이의 지능 구성(profile)과 (학습양식)을 측정 및 평가
인지능력의 관찰 영역: 언어/ 수/ 과학/ 음악/ 시각예술/ 움직임/ 사회성
학습양식
예) 활동에 쉽게 참여한다 / 참여하기를 꺼린다
자신감이 있다 / 주저한다
끈기있다 / 과제에 쉽게 좌절된다
생각하며 한다 / 충동적이다
자료를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사용한다.
(2)Arts PROPEL
세 가지 형태의 예술 즉, 음악, 미술, 그리고 창의적인
글쓰기의 (예술 영역)을 포함하는 교육과정 프로젝트
평가 주요 요인
(창작)(production),(지각)(perception), (반성)(reflection)
수업속에서 아이들의 창의성을 어떻게 길러줄 수 있을까? 라는 고민에서 탄생했음.
(3)Key School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대표적 실험학교
학생의 잠재적 지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평가를 설계함
(주제 중심)의 통합교육과정/(프로젝트)/ 파드(pods)-일종의 강점 동아리/
플로우 활동센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자유활동을 의미함) 등
책만들기/ 이야기 구성하기
노래 작곡하기/ 악기연주하기
사진찍기, 포스터 제작
레고를 활용한 모형 만들기
무용, 판토마임
발명품 개발하기
주제에 관련된 사실을 증명하는 방법 개발하기
(4)우주 프로젝트
언어적
우주에 대한 낱말들의 항목을 정리하기
행성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짧은 글로 써보기
음악적
수많은 행성 중 하나를 정해 그 행성과 어울리는 노래 작곡하기
행성의 특징이 반영된 노래 가사 만들기
논리-수학적
태양이나 또는 다른 행성으로부터 행성간 거리 표로 나타내기
한 시간에 100킬로미터를 날아가면, 달에 도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인지 계산하기
공간적
화성인을 상상해서 그림으로 그리기
태양계 모형 만들기 / 행성들 중 하나를 진흙조각으로 만들기
신체운동적
달에 도착한 인간의 첫 발걸음 흉내내기/ 행성의 움직임 몸으로 나타내기
무중력 상태의 우주에서 인기 있을 스포츠를 창의적으로 만들기
자연친화
자신이 선택한 행성에서 살아가기 위한 생존전략을 만들어보기
다른 행성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인간의 능력을 조사하고 보고서 작성하기
대인관계
지구에서의 여행이 어떠 했는지에 대해 ET에게 인터뷰하기
우주선의 승무원으로서 각 임무에 대해 역할 놀이 해보기
친구와 함께 우주여행을 계획하기
자기이해
우주에서의 첫 번째 학생이 된다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 기술하기
오랜 시간 동안 해 뜨는 것을 볼 수 없었다면, 자신이 어떤 느낌이 드는지 이야기 해보기
(5)직업-지능의 조합
백범 김구 : 신체-운동지능 + 대인관계지능 + 자기이해지능
빌게이츠 : 논리-수학지능 + 자기이해지능
이상봉 : 공간지능 + 대인관계지능 + 자기이해지능
윤하 : 음악지능 + 언어지능 + 자기이해지능
송명근 : 논리수학지능 + 자연친화지능 + 자기이해지능
박지성 : 신체운동지능 + 공간지능 + 자기이해지능
'초등임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폭력예방이론 - 상담대화의 실제, 아동과 대화 시 지침 (0) | 2020.12.30 |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 ABC이론, 자아존중감 증진 (0) | 2020.12.30 |
학교폭력예방이론 - 회복적 생활교육, 회복적 정의 (0) | 2020.12.29 |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주변학생의 이해, 유형 (동조, 강화, 방관, 방어) (0) | 2020.12.29 |
학교폭력 상담과 피해학생 이해 및 상담 (0) | 2020.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