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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

다중지능이론과 교육 - 이해, 영역, 활용, 우주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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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에 대해 알아봅시다.

본 정리에서 궁금하신 점을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 중고등/대학생 과제헬퍼 질문하기


1.다중지능이론 이해


(1)전통적 의미의 지능이란?
-언어적 혹은 논리적 상징을 기초로 만든 표준화된 지능검사문항에 조직적으로 답하는 능력


(2)하워드 가드너에 의하면, 지능이란?
-인간의 지능을 표준화된 IQ검사와 동일시하는 것을 비판
->인간은 다른 인지적인 강점과 스타일을 지니고 있다는 전제 하에 인간정신의 다원적인 관점을 취함.

(3)다중지능의 정의

특정 문화 상황의 실제 사태에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가치를 두는 산품(products)을 산출해 내는 능력
진정한 의미의 지능은 개념에 대한 적용력

(4)다중지능의 영역

(5)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가정
-지능의 독립성
-지능의 동등성
*다중지능과 창의성

지능의 독립성과 지능의 동등성의 관점이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과 질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고. 또래 아이들과 상호의 강점을 파악하고 협업을 할 때 서로가 동료들을 지각하고 격려해주는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6)지능에 대한 관점
-과거의 관점과 달리 새로운 관점에서는 지능은 계발될 수 있으며 맥락적, 실제상황에서 측정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지능을 수에 의한 양화가 불가능하며 능력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봅니다.


2. 다중지능 영역별 정의 및 활동


(1)언어적 지능
-정의: 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말/글로 표현) 언어의 실용적 영역을 조작하는 능력
-활동: 공식연설, 일기쓰기, 창작활동, 임기응변, 유머 및 농담, 이야기 만들기, 리포트 활동, 역사적/사회적인 주제에 대한 조사 및 발표

(2)논리-수학적 지능
 정의 : 숫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추론을 잘하는 능력
 활동 : 수열, 삼단논법, 부호 해독, 계산법, 추상적 공식, 가설설정 및 실험, 문제 해결 전략 사용

(3)공간적 지능
정의 : 시각적-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변형시키는 능력, 
시각적-공간적인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거나 그림으로 나타내는 능력, 공간적 구조에 자신을 적절하게 위치시키는 능력
 활동 : 항해, 지도제작, 상상하기, 색채배합하기, 패턴디자인, 그림, 데생, 조각, 사진활동, 관찰활동, 창조활동, 마인드맵

(4)음악적 지능
 정의 :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직관적 이해와 분석적이고, 기능적인 능력(음에 대한 지각력, 변별력, 변형능력, 표현능력)
 활동 : 리듬패턴 파악하기, 작곡이나 편곡, 배경음악 선정하기, 악기연주하기, 노래하기

(5)신체-운동적 지능
 정의 : 몸 전체를 사용하여 아이디어와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 손을 사용하여 사물을 만들어내고 변형시키는 능력, 자신의 육체를 잘 통제할 수 있는 능력
 활동 : 창작 무용하기, 역할극, 제스츄어, 드라마, 무술, 운동, 무언극, 스포츠

(6)대인관계 지능
 정의 : 다른 사람의 기분, 의도, 동기, 느낌을 알고 지각하는 능력, 특정 행위에 따르도록 집단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능력, 감각과 대인관계의 암시를 구별해내는 능력
 활동 : 피드백 주고받기,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 협력학습 전략, 일대일 대면, 공감, 분업, 집단 프로젝트

(7)자기이해 지능
 정의 : 자아를 이해하는데 관련된 지식과 그 지식을 기초로 적응하는 능력, 자아훈련, 자아이해, 자존감을 위한 능력, 복합적이고 고도로 분화된 여러 감정들을 알아내어 상징화하는 능력
 활동 : 반성적 사고, 사고전략, 정신 집중 기술, 자아인식, 목적인식, 감정관리, 선택하기

(8)자연친화 지능
 정의 : 자신의 환경으로부터 최상의 것을 얻어내는 능력, 환경에 관심을 갖고 자연을 연구하는 능력, 
환경에서 생존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
 활동 : 견학, 소풍, 자연보호, 애완동물 키우기, 동식물 관찰하기, 자연관련 프로그램 모니터링


3. 다중지능이론의 활용


(1)프로젝트 스펙트럼
 전제: 모든 아동들이 하나 혹은 몇 개 분야에서 장점을 계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님
 목적: 취학 전 어린이의 지능 구성(profile)과 (학습양식)을 측정 및 평가
 인지능력의 관찰 영역: 언어/ 수/ 과학/ 음악/ 시각예술/ 움직임/ 사회성
 학습양식
예) 활동에 쉽게 참여한다 / 참여하기를 꺼린다
자신감이 있다 / 주저한다
끈기있다 / 과제에 쉽게 좌절된다
생각하며 한다 / 충동적이다
자료를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사용한다. 

(2)Arts PROPEL
 세 가지 형태의 예술 즉, 음악, 미술, 그리고 창의적인
글쓰기의 (예술 영역)을 포함하는 교육과정 프로젝트
 평가 주요 요인
(창작)(production),(지각)(perception), (반성)(reflection)
수업속에서 아이들의 창의성을 어떻게 길러줄 수 있을까? 라는 고민에서 탄생했음.

(3)Key School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대표적 실험학교
 학생의 잠재적 지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평가를 설계함
 (주제 중심)의 통합교육과정/(프로젝트)/ 파드(pods)-일종의 강점 동아리/ 
플로우 활동센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자유활동을 의미함) 등
 책만들기/ 이야기 구성하기
 노래 작곡하기/ 악기연주하기
 사진찍기, 포스터 제작
 레고를 활용한 모형 만들기
 무용, 판토마임
 발명품 개발하기
 주제에 관련된 사실을 증명하는 방법 개발하기

(4)우주 프로젝트
언어적
우주에 대한 낱말들의 항목을 정리하기
행성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짧은 글로 써보기
음악적
 수많은 행성 중 하나를 정해 그 행성과 어울리는 노래 작곡하기
 행성의 특징이 반영된 노래 가사 만들기
논리-수학적
태양이나 또는 다른 행성으로부터 행성간 거리 표로 나타내기
한 시간에 100킬로미터를 날아가면, 달에 도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인지 계산하기
공간적
화성인을 상상해서 그림으로 그리기
태양계 모형 만들기 / 행성들 중 하나를 진흙조각으로 만들기
신체운동적
달에 도착한 인간의 첫 발걸음 흉내내기/ 행성의 움직임 몸으로 나타내기
무중력 상태의 우주에서 인기 있을 스포츠를 창의적으로 만들기
자연친화
자신이 선택한 행성에서 살아가기 위한 생존전략을 만들어보기
다른 행성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인간의 능력을 조사하고 보고서 작성하기
대인관계
지구에서의 여행이 어떠 했는지에 대해 ET에게 인터뷰하기
우주선의 승무원으로서 각 임무에 대해 역할 놀이 해보기
친구와 함께 우주여행을 계획하기
자기이해
우주에서의 첫 번째 학생이 된다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 기술하기
오랜 시간 동안 해 뜨는 것을 볼 수 없었다면, 자신이 어떤 느낌이 드는지 이야기 해보기

(5)직업-지능의 조합
 백범 김구 : 신체-운동지능 + 대인관계지능 + 자기이해지능
 빌게이츠 : 논리-수학지능 + 자기이해지능
 이상봉 : 공간지능 + 대인관계지능 + 자기이해지능
 윤하 : 음악지능 + 언어지능 + 자기이해지능
 송명근 : 논리수학지능 + 자연친화지능 + 자기이해지능
 박지성 : 신체운동지능 + 공간지능 + 자기이해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