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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교육학

[교육학] 귀인이론 학습된 무기력 상담의 기본원리 앨리스 ABCDEF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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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논술 교육학 정리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기법
앨리스의 인지정서행동 상담기법(REBT) (앨리스의 ABCDEF 모형)
상담기본원리
귀인이론 / 학습된 무기력

 

1. 귀인이론 / 학습된 무기력


- 귀인이론
학습결과의 원인을 어디에 돌리느냐, 원인을 무엇으로 보느냐

귀인 → 학습자의 믿음 등 정의적 영역 → 학습 동기

적절한 귀인 → 학생들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에 중요

성취결과의 원인이 되는 요인들: 능력, 노력, 난이도, 운, 교사의 편애, 시험당일 컨디션 등

- 내적/외적 요인
ex) 노력은 내적 vs 난이도와 운은 외적

- 안정적/불안정 요인 (항상성에 따라)
ex) 능력과 과제 난이도는 안정 요인 vs 노력이나 운은 불안정 요인

- 통제가능/불가능 요인 (학습자 의지에 따라)
ex) 노력이나 도움 청하기는 통제 가능 vs 난이도와 운, 시험 당일 컨디션은 통제 불가능

학습자의 동기 유발 위해서는 학습자가 통제 가능한 요인들로 귀인해야 한다.
ex) 제대로 준비하지 않아서 그런 거니 열심히 하면 될 거야 → 동기 ▲

- 귀인재훈련
잘못된 귀인으로 학습된 무기력에 빠진 학생에게 적절한 귀인을 학습하도록 훈련하는 방법

귀인재훈련의 중요한 요인 "부적절한 전략 사용"
→ 통제 가능하다고 노력에만 귀인하면 노력해도 성취가 낮은 경우, 절망에 빠질 수 있음.
→ 부적절한 전략 사용으로 귀인을 함.
→ 교사가 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시관리 팁 등 학습전략 지도와 피드백

 



- 학습된 무기력
계속되는 실패로 무능력감 학습, 무기력에 빠진 상태
성공 기대 X 쉽게 포기, 실패 악순환
성공하면 운과 쉬운 난이도에 귀인하고 실패하면 능력 부족에 귀인한다.
동기유발 어려움.
제때 못 배워 인지적 결손 초래, 자존감 낮고 불안, 우울

- 학습된 무기력의 원인
경쟁적 교육 환경 (소수의 상위권만 인정받는 환경)
부모의 지나치게 높은 기대나 과소평가
교사의 기대와 평가 (자성예언이론과 관련)

- 학습된 무기력 극복 방법: 자기효능감 증진
학생 수준에서 적정 난이도로 과제 제시, 수행 단계를 나누어 효능감 느끼게 한다.
단기적, 구체적 목표로 성취감
구체적이고 정확한 피드백
모델링 활용 (자신처럼 무기력했으나 극복한 대응 모델 관찰 기회)
부적절한 학습전략에 귀인, 실용적인 학습전략 지도


2. 상담의 기본 원리 X 8


- 개별화의 원리: 내담자 각자에게 맞는 방법 활용
-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내담자가 의도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
-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상담자가 지나친 감정이입을 하지 않도록 스스로 통제
- 수용의 원리: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해야 함 (부정적, 파괴적 의견 동의X)
-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내담자의 언행과 특성에 대한 판단 금지
- 자기결정의 원리: 내담자 스스로 결정하도록 유도
- 비밀보장의 원리: 내담자의 비밀은 반드시 보호
- 진실성의 원리: 상담자가 진실된 모습을 보여야 함

 

상담의 기본원리 청킹

개의 통수 비자 비진

개별화, 의도적 감정 표현, 통제된 정서 관여, 수용, 비심판적 태도, 자기결정, 비밀보장, 진실성

 

 

3.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간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는 능력 O
아이들의 정서 문제는 어른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 '지금 여기'에서 자신이 느끼는 것을 왜곡해서 발생
ex) 지금 내가 하고 싶은 것과 어른들의 욕구가 일치하지 않을 때 자신의 욕구를 왜곡하면서 심리적 문제 발생.

인간중심 상담이론 관계 형성 방법
-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말에서 감정, 태도, 신념 등을 포착하여 이해, 상담자가 관찰하고 추론한 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상담자가 내담자의 인격과 발전 가능성을 존중할 때, 내담자가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효과적 상담이 이루어짐.
- 일치성과 진실성: 상담자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면서 일관성 있는 태도로 진실됨을 표현하면 내담자의 진실성 촉진 가능


4. 앨리스의 인지정서행동 상담기법 (REBT)


* REBT =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합리정서행동치료
인간이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느냐(신념체계)가 정서와 행동에 영향

비합리적 신념 → 부정적 감정 → 문제 행동

* 앨리스의 ABCDEF 모형
한 사건이 발생한 후 비합리적 신념이 어떻게 작용하고, 극복될 수 있는가 순차적으로 설명한 모형

Activating event 선행사건 발생
Belief system 신념체계 작동
Consequence 비합리적 신념 → 부정적 결과 (불안, 우울, 열등감 등)
Dispute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리적, 현실적 논박
Effect 합리적 신념으로 대체되는 효과
Feeling 긍정적 감정

<인지적 기법>
논박,
ABCDEF 모형 적용 과제 부여,
내담자의 언어변화 이끌어 냄. ('~해야 한다.' → '~하면 더 좋다.')

<정서적 기법>
무조건적 수용,
합리적 정서적 심상법 (비합리적 신념이 나타나는 장면 상상, 극복 연습),
유머 사용

<행동적 기법>
이완호흡법,
역할반전기법 (역할놀이에서 합리적 행동 연습),
모험행동 도전 ex) 튀는 옷 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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