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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교육학

[교육학] 교육과정 결정방식 스나이더 홀 교육과정 적용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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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논술 관련 교육학

 

교육과정은 어떻게 결정되고 운영되는 걸까요?

본 글에서는 교육과정의 결정 방식 어떻게 실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관점(스나이더), 그리고 교사의 관심 수준에 따라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관점은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지(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교육과정 결정 방식

- 스나이더 교육과정 실행 관점

- 홀의 교사의 관심에 따른 교육과정 적용 모형

 

1. 교육과정의 결정 방식 X3


교육과정의 결정 방식에는 중앙 집권형, 지방 분권형, 절충형의 3가지가 있습니다.

중앙 집권형에는 중앙에 포커스가 있고

지방 분권형에는 지방에 포커스가 있으며,

절충형은 둘의 장점을 조화롭게 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앙 집권형에서는 교육부 중심의 전문 엘리트가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데 주된 세력이 되며,

현장의 교사는 소외됩니다.

중앙에서 개발한 교육과정을 전국 단위로 일괄적으로 보급하기에 전국 단위 통일성을 살릴 수 있죠.

 

반면, 지방 분권형에서는 지역과 학교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할 것을 강조하므로,

교사의 참여가 늘어나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켜줄 수는 있지만,

당장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하는 인력의 전문성이 부족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지역의 특수성을 살리는 교육과정을 구현하기에 용이한 측면이 있습니다.

 

중앙 집권형의 장점인 전국 단위 통일성과 지방분권형의 장점인 지역 특수성을 모두 살리기 위한 것이 바로 절충형 교육과정인데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바로 이 절충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중앙 집권형 지방 분권형 절충형



- 교육부가 엘리트로 구성된 전문인력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구성
- 현장 교사의 참여 배제
ex) 국가 교육과정
- 시도 교육청 단위의 교육과정 결정
- 각 시도의 교사 참여
ex) 지역수준, 학교수준 교육과정
중앙집권형 + 지방분권형
= 교육과정의 분권화
(국가 교육과정의 큰 틀 내에서 시도/학교 교육과정 개발)

- 전국 통일, 전학 가도 예상 가능
- 학교급/학교 간 연계 가능
- 전문인력으로 질 높은 개발
- 국가적 차원의 변혁에 대응 가능
- 지역·학교 특수성 반영하여 개발
- 교사 참여 → 전문성 신장
- 지역사회 변화에 신속한 대응
- 실제적, 맥락적  학습자 동기 촉진
전국단위 통일성 + 지역 특수성

- 교육과정 운영의 획일화
- 교사 배제
- 현장과 구성원의 특수성 반영X
-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기회 없음
- 전국단위의 통일성이 적음
- 지역별·학교별 격차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일관되게 개발할 수 없음 (예산, 인력 등)
- 개발인력 전문성 부족
- 정부 주도의 교육개혁이 어려움
- 국가의 의도나 추진 방향과
- 지역, 학교의 요구가 맞지 않을 때
절충·타협이 필요함

 

 

2.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에 관한 관점 X3


스나이더란 학자는 교육과정의 실행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관점을 3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각각의 관점은 다음과 같은데요,

"교사가 중앙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따르는 게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것이다."

"교사가 중앙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교 현장에 맞게 재구성하는 게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것이다."

"중앙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은 그냥 참고용일 뿐이다. 교육과정은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순서대로 충실도 관점, 상호적응 관점, 생성 관점에 해당합니다.

 

앞서 다룬 교육과정의 결정 방식 3가지(중앙 집권형, 지방 분권형, 절충형)와

교육과정 실행 관점 3가지(충실도 관점, 상호적응 관점, 생성 관점)는 매칭이 잘 되므로 출제하기 좋겠죠?

때문에, 교직 논술에서도 이 분야는 누차 출제된 바가 있습니다.

 


충실도 관점 상호적응 관점 생성(형성) 관점
교육
과정
실행
교사는 외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행해야 함

ex)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외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도 학교 현장에서 교사에 의해 조정 가능
협의와 수정 강조

ex) 절충형 교육과정
개발된 교육과정은 참고용
교육과정은 교사와 학생이 현장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경험


ex)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교사 수동적 전달자, 소비자 교육과정 재구성자 창안자, 개발자, 주체
교육적 변화 교육과정을 잘 실행하면 일어나는 것 실행 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계획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 가운데 사고와 실천에서 일어나는 변화

 

헷갈릴 수 있는 포인트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관점은 '상호적응' 관점이 아니라, '생성' 관점이라는 것입니다.

 

 

3. 홀의 교사의 관심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교육과정 적용 모형 X7


앞서 스나이더란 학자가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관점에 대해 분류했죠?

홀이란 학자는 교사의 관심 수준에 따라 교육과정의 적용 양상이 달라진다고 주장하고

0단계부터 6단계까지의 7가지 단계를 제안합니다.

 

교사 자신에게 초점이 있다가 업무로, 학생에게 어떤 결과를 야기할지 초점의 범위가 커지고

각 단계가 높아질수록, 교육과정에 대응하는 교사의 성숙도, 전문성이 점점 커집니다.

 

초점 단계 단계명 양상
교사
자신
0 지각 새 교육과정에 관심이 없습니다.
1 정보 새 교육과정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으나 특징, 지침 등을 더 자세히 알고 싶어 합니다.
2 개인 새 교육과정 실행이 자신과 주변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자신의 역할, 효과, 야기될 갈등, 비용 등을 알고 싶어 합니다.
업무 3 운영 새 교육과정의 운영과 관리, 정보와 자원의 활용을 알고 싶어 합니다.
효율성, 조직화, 시간 운영 등을 계획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결과 4 결과 새 교육과정을 실행하면 학생에게 어떤 결과가 있을지 궁금해 합니다.
학생들의 성취평가 결과, 성취 향상 방향 등을 알고 싶어 합니다.
5 협동 새 교육과정을 잘 실행하기 위해 다른 교사들과 협동, 조정하고자 합니다.
6 개선 더 나아가 새 교육과정을 수정, 보완하여 개선하고자 합니다.

 

→ 홀의 교사의 관심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교육과정 적용 모형 청킹

지정개운결협개

지각, 정보, 개인, / 운영, / 결과, 협동, 개선

 

주의 POINT: 운영은 단계명이고 '운영'이 해당되는 초점명은 '업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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