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교육학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블룸 인지능력 교수 목표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교직논술 교육학 정리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 → 경험 중심 교육과정 → 학문 중심 교육과정 → 인간 중심 교육과정,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흐름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교육과정의 흐름 중 교과 중심 교육과정과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아울러, 블룸이란 학자의 인지능력 교수 목표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 교과 중심 교육과정 (1920년대 이전)
- 경험중심 교육과정 (1920-50년대)
- 블룸(Bloom)의 인지능력 교수 목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역량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교과역량 등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블룸이란 학자는 역량을 지식보다 중요하게 보아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블룸 曰 "지식을 통해 고차원적 사고가 가능하다.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역량이 함양된다. 역량과 지식은 분리될 수 없다."

블룸의 주장을 볼 때, 그가 인지능력을 굉장히 강조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인지능력을 6단계로 위계화하고 지식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 지를 정리하였습니다.

그 중에는 사실적 지식이란 것이 있습니다.

사실적 지식이란 별개의 내용요소나 용어 지식을 의미하는데요,

교육과정의 흐름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바로 이 사실적 지식에 해당하는 '지식의 체계'를 강조한 교육과정입니다.

 

이러한 교과 중심 교육과정이 현대에 갖는 의의는 핵심 역량만을 추구하면 교육이 성공을 거두리라는 생각이 미신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역량 중심,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지나치게 강조한 영국 국가 교육과정은 낮은 학업성취도란 결과를 낳았죠.

 

교육과정이란 교사가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가르치면 안 되는지 기준을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교육과정 변화에 따라 학생의 기초학력, 학교교육의 성과 등의 교육결과가 변화할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교육과정에서는 국제 정치, 사회적 변화에 따라 중요하다고 여기는 점이 달라집니다.

이를테면, 지식 중심인지 실제적(경험, 활동, 역량) 경험 중심인지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과정의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1. 교과 중심 교육과정 (1920년대 이전)


-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입장: 교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분과가 존재한다.

 

-근거: 형식 도야설

(형식 도야설이란 교과의 형식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면 완성에 이를 수 있다는 견해입니다. 각 부위의 근육을 단련하듯 정신 능력을 도야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반복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는 다른 교과 능력과 정신 능력으로 전이가 가능합니다.)

 

-장단점

장점 단점
지식 체계적으로 조직전달이 용이
교사주도의 통제 가능
객관적인 측정 용이
사전계획 가능
학생의 흥미 무시
암기 치중
실생활과 지식의 괴리
상대평가와 경쟁적 교육 풍토 조장
시간이 많이 필요한 고차원적 정신 능력, 정의적 측면에 약함

 

-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X4

분과형 (우리에게 익숙한) 각 교과별로 나뉜=과목간의 경계 확고, 고유의 내용 체계를 유지, 각 교과 내용 서로 관련짓지 않고 그 교과 내에서만 가르치는 방식
상관형 학문적으로 상관 있는 내용끼리 연계해서 교육과정 구성 ex) 국어 백범일지 + 국사 임시정부
융합형 각 교과에서 공통개념을 추출하여 융합, 교과를 재조직, 상관형과 광역형의 과도기적 형태 ex) 식물학, 동물학, 생리학 과목들 간에 관계되는 요소나 공통요인을 추출하여 생물학 만듦
광역형 유사교과를 묶어 재조직, 교과목 간의 경계를 허물고 보다 넓은 영역에서 이들을 포괄하는 하나의 교과로 조직 ex) +++= 과학
* 과목간의 통합으로 학습 폭은 넓어지지만, 각 교과가 갖는 논리성 및 깊이가 결여된다는 단점도 있음

 

→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청킹

분상융광

분과형, 상관형, 융합형, 광역형

 

 

2. 경험 중심 교육과정 (1920-50년대)


-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입장: 학생의 경험, 흥미, 요구 반영하여 교육과정 구성

 

- 관련 학자 이론: 루소의 교육관, 듀이, 킬 패트릭

루소 아동중심교육관, 자연주의 교육에 영향
듀이 활동, 경험, 아동의 흥미와 자발성을 중시
킬 패트릭 프로젝트 학습법: 실생활 문제,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자,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수업, 교사와 학습자가 공동으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거침

 

-목표: 전인교육 실현, 문제해결력 신장, 실제 생활능력이 있는 생활인 육성

 

-장단점

장점 단점
학생의 자발적 활동 유도
실제적 문제해결능력
정의적 측면을 아우르는 전인적 발달
공동 과제 해결 과정에서 민주적 태도
지식 교육 부족
기초학력 저하
시간적 경제성이 떨어짐
원리를 중심으로 하는 전이 가능
학습이 어려움
교사역량에 성패가 좌우
사전에 철저한 계획과 적용이 어려움 (학생의 반응과 흥미를 고려하기에)

 

-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X4

활동중심 학습자 활동 경험 중심으로 교육 과정을 조직 (ex. 킬 패트릭-프로젝트 학습법)
생활영역중심 학습할 내용을 언어생활영역, 가정영역 등 생활영역으로 나누어 구성, 생활과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구성
생성중심 계획 없이 학습 현장에서 학생과 교사가 만들어 나감, 현장에서 직접계획하는 교육과정
중핵교육과정 중핵을 이루는 중심과정+주변 과정이 동심원적으로 결합한 교육과정, 학습자가 흥미를 갖는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의 선을 없애고 융통성 있게 여러 학습활동 (토의, 실험, 조사 등)으로 통합
(cf.대학 core curriculum:중핵 교육과정+주변 교과/자유이수교과)
* 중핵과정은 모든 학생이 알고 수행해야 할 활동으로 구성됨
* 지식 간 관련성을 알기 쉽고 통합적 성장 촉진
* 교사의 다른 교과와의 연계 능력 중요
* (한계점) 중핵 내용과 주변 과정이 통합되는 과정에서 특정 교과에 대한 체계적 학습이 부족할 수 있다

 

→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청킹

활생생중

활동중심, 생활영역 중심, 생성 중심, 중핵교육과정

 

 

3. 블룸의 인지능력 교수 목표


블룸은 인지적 영역에서 길러주어야 할 인지능력을 6가지로 위계화한 체계를 제시합니다.

이 체계 속에서는 하위 영역과 상위 영역이 존재, 영역 간 위계성이 있으며, 아래 영역이 위의 토대가 됩니다.

블룸의 인지적 영역 교수 목표

 

블룸에 따르면, 인지 능력은 지식이해적용분석종합평가 순으로 하위에서 상위로 점점 발달하게 됩니다.

지식 현상이나 개념을 기억, 재생, 재인하는 능력
이해 해석, 의미파악, 결과 등을 추론하는 능력
적용 구체적인 상황에 추상적인 개념, 원리 등을 사용하는 문제해결 능력
분석 관계, 관점, 구조 등을 파악하는 능력
종합 아는 것을 통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안
평가 준거에 따라 판단

 

👏완독을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