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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교육학

[교육학]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역량중심 블룸 지식의 유형


 

지난 글의 교과 중심 교육과정과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흐름, 그리고 블룸의 인지적 영역 교수 목표에 이어 나머지 교육과정의 흐름(학문, 인간,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살펴봅시다.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블룸 인지능력 교수 목표

교직논술 교육학 정리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 → 경험 중심 교육과정 → 학문 중심 교육과정 → 인간 중심 교육과정,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흐름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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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지식-이해-적용-분석-종합-평가'의 지식을 블룸이란 학자는 어떻게 유형화하였는 지 살펴보겠습니다.

 

- 학문 중심 교육과정 (1960-70년대)
- 인간 중심 교육과정
- 역량중심 교육과정
- 블룸(Bloom)의 지식의 유형

 

1. 학문 중심 교육과정 (1960-70년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을 추구하던 미국, 소련의 스푸트니크호 발사 사건을 계기로 자국의 교육과정이 문제가 있음(낮은 학업성취도)을 인식, 학문 중심 교육과정을 추구하기 시작합니다.

학문 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공통점을 갖습니다.

하지만, 지식의 어떤 측면에 초점을 두느냐가 둘의 차이점입니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경우에는 블룸의 사실적 지식에 해당하는 지식의 체계에 주목합니다.

반면,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경우에는 블룸의 개념적 지식에 해당하는 지식의 구조에 주목합니다.

지식의 구조란 원리, 법칙 등이 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체계와 다릅니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
공통점 지식을 강조
차이점 지식의 체계 강조
사실적 지식
지식의 구조 강조
개념적 지식

 

문중심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은 지식의 구조이고 교육 방법은 발견 학습입니다.

 

- 지식의 구조

각 학문을 구성하는 기본 개념과 원리를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 일반 개념과 원리를 알면 학생들도 학자처럼 탐구할 수 있습니다. (지식의 구조에 따르면, 한 가지 형상을 통하여 다른 현상을 이해합니다.)

 

- 나선형 교육과정

학습자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기본지식과 원리를 반복해서 점점 폭과 깊이를 확대하여 가르칩니다. 학생들은 폭과 깊이의 확대에 따라 심화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 나선형 교육과정 3원리

계속성: 반복학습

계열성: 논리적 계열 따라 심화 확장

통합성: 교과 간 연결, 병합

 

→ 나선형 교육과정 원리 청킹

계계통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 지식의 표상 방식 X3 (= 브루너의 EIS 이론)

 작동적 표상(E): 실제로 조작, 활동으로 지식표현 (전조작기 학생들에게 적합)

영상적 표상(I): 이미지 (구체적 조작기 학생들에게 적합)

③ 상징적 표상(S): 기호 공식 명제 등 (형식적 조작기 학생들에게 적합)

 

-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대표적 교육방법 = 발견학습

발견학습이란 학생들이 학자의 탐구과정을 따라가는 학습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때, 학습자들은 교사가 제시한 자료에서 지식의 구조를 귀납적으로 발견하게 됩니다.

 

-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장점 단점
경제적
학습 내용 구조화
높은 학습 전이
인지적 측면에 치중
실생활과 유리
교사의 충분한 지식이해가 어려움
사회적 문제 무관심
소수 엘리트 교육

 

 

2. 인간 중심 교육과정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교육의 수단화가 현대사회의 비인간화를 가져왔음을 반성하며 등장한 교육과정입니다.

- 인간성 계발, 전인적 발달, 자아실현을 강조합니다.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목표 = 인간성 + 전인교육 + 자아실현)

- 잠재적 교육과정까지 포괄하며, 어린이의 성장에 관여하는 모든 경험을 중시합니다.

-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교사상은 인격체로서 대화와 만남을 중시하고 공감을 잘 하는 교사입니다.

- 인간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통합 교육과정을 강조합니다. 이는 이전 교육과정들을 포괄하는 교육과정입니다.

 

-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장점 단점
인간의 조화로운 성장 가능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에 기여
교육의 인간화
교육적 의미의 내면화
인간관계가 교육성과에 큰 영향
과밀학급 등 학교 현실에 맞지 않음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관련성 교육 부족
이론적 체계 부족

 

 

3. 역량 중심 교육과정


'교육받은 사람이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실제적인 지식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역량 중심 교육과정은 블룸의 입장과는 사뭇 다르며, 지식 자체가 아니라 인간 형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역량 중심 교육과정은 자유 교육적 성격에 실제적 기능을 수행하는 역량 교육이 더해져 있는 교육과정입니다.

앎에서 머무르지 않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 것이죠.

 

-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역량을 지식과 분리, 지식은 역량을 발달시키기 위한 수단 (이러한 맥락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지식 암기 교육을 지양하고, 고차원적 사고 능력 신장하는 역량 교육을 지향합니다.

블룸이 싫어하겠네요. ;(

 

4. 블룸의 지식의 유형 X4


사실적 지식: 별개의 내용요소와 용어 지식

개념적 지식: 조직화 된 지식, 일반화 이론 모형 등

절차적 지식: 수행방법, 알고리즘 기법 등 ex) 절차적 사고

메타인지 지식: 전략, 맥락, 조건적 지식

 

→ 블룸의 지식의 유형 청킹

사개절메

사실적 지식, 개념적 지식, 절차적 지식, 메타인지 지식

 

절차적 지식과 메타인지적 지식은 역량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식 교육과 역량 교육은 따로 분리되거나 배척 관계일 수 없습니다.

데이지 크리스토둘루 曰 “역량은 중요하지만, 지식이 없으면 개발할 수 없다. 지식과 역량은 대척관계가 아니라 충분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 능력 등의 역량이 발달할 수 있는 것이다” -아무도 의심하지 않는 일곱 가지 교육 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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