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논술 교육학 정리
내·외재적 동기
자기가치 이론
정보처리이론 ★
망각과 학습전략
Cattle과 Horn의 위계적요인설
1. 학습동기
- 내재적 동기
과제 자체 특성(흥미 등), 개인 특성(자기효능감, 성취감 등)
활동하는 것 자체가 즐거움, 보상, 지속력, 몰입
- 외재적 동기
외적 힘이나 보상 등 환경적 요인, 결과 중요
대척관계가 아니라 서로 독립, 학습에서는 내재적 동기가 중요.
교육에 따라 둘 다 높아질 수 있다.
- 내재적 동기 요인
유능감, 과제 난이도, 숙달하고자 하는 노력, 통제 가능 여부
- 내재적 동기를 높이는 방법
성공경험 늘리기
적당히 어려운 과제 제시
자신과 학습목표 관련성 인식
숙달하고자 하는 노력을 칭찬
선택권 부여
내재적 동기를 높이고 싶다면, 적당히 어려운 과제로 성공 경험을 늘려주세요. 그리고 칭찬도 해줍시다.
- 두 동기의 상호 보완 활용
흥미가 없는 과제에 외적 보상 → 숙달되며 재미를 느낌 → 내면화
성장과 질(내적 요소)에 초점을 맞춘 보상(외적 요소)
2. 자기 가치 이론
자신의 유능함(가치)를 지키기 위해 자기장애전략을 사용하는 인간의 경향
Covington 자기 가치 이론
경쟁 상황에서 실패할 수 있다는 위협, 자기 가치 보호
자기장애전략
노력하지 않기
노력하고도 안 한 척 하기(인상관리)
미루기(지연)
목표를 지나치게 높게 설정
3. Atkinson과 Shiffrin의 정보처리모형 ★
인간의 뇌에서 일어나는 정보처리과정 → 학습과정
자극 → [감각기억] → 주의, 지각 → [작동기억] → 부호화 → [장기기억]
주의: 선택, 학습의 시작. 용량 한계
지각: 해석, 의미 부여
부호화: 저장 과정
"유의미한 부호화"
새로운 정보들이 장기기억에 있는 기존 정보와 통합이 잘 되는 상태
- 유의미한 부호화 전략
① 정교화 - 사례, 사전 지식 연결 (정교화는 새로운 정보를 사례, 사전지식과 연결하여 의미를 부여하거나 추가, 확장하는 전략입니다.)
② 조직화 - 표, 개요도 등 (조직화는 별개의 정보를 서로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 표나 개요도 등으로 체계화, 구조화하는 것입니다.)
③ 맥락화 - 상황 연결 (맥락화는 정보를 장소나 사람, 감정과 같이 맥락, 상황과 연결하는 것입니다.)
④ 심상화 - 이미지 시각화 (심상화는 정보를 시각적인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 유의미 부호화 전략 청킹
정조 맥심
정교화 / 조직화 / 맥락화 / 심상화
인출: 장기기억에서 작동기억으로 꺼내는 과정.
인출 + 연결 = 유의미
설단현상: 인출이 어려워 혀끝에서 말이 멤도는 현상
- 정보처리이론 시사점
학습은 환경(자극)과 학습자(정보처리과정, 기존 지식)의 상호작용 결과
사전지식의 중요성
정보처리과정은 장기기억의 영향을 많이 받음.
사전지식, 선행지식 학습으로 장기기억의 바탕이 풍성하면 유의미한 연결이 더 쉬워짐.
4. 망각과 학습 전략
-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학습 20분 내에 41.8% 망각
학습 24시간 내에 66.3% 망각
무의미철자 DLB, GHT, XVN VS ATM, CNN, KBS
"유의미하게 조직화된 학습자료가 기억을 지속시킴"
- 망각의 원인
간섭설 - 순행제지(영어가 스페인어 학습 방해하는 경우) / 역행제지
흔적쇠퇴설 - 시간의 흐름
의도적 망각설 - 심리적 이유
- 망각을 줄이는 방법
간섭최소화 - 관련 있는 개념 함께 학습.
부분학습, 분산학습 → 계열위치효과 줄임
* 계열위치효과: 전체 중에 맨앞 맨뒤만 잘 기억하는 현상
* 분산학습: 자주 여러 번 나누어 학습하면 처리 횟수가 늘어나 장기기억으로 이동할 확률도 늘어남.
전이: 이전 학습이 새로운 맥락, 다른 맥락에 적용되는 인지과정 → 다양한 사례로 많은 연습 실생활 맥락, 상황의 유사성, 다양한 사례를 관통하는 일반적 원리 학습
5. 카텔과 혼의 위계적 요인설
- 유동성 지능
"어리니까 빠르다."
교육, 경험에 상관 없이 신체적 요인에 영향 받음.
속도, 정확성
10대 후반 완전 발달, 20세 이후 감퇴.
- 결정성 지능
"관록이 있다" "노력의 결정체를 이루다."
나이를 먹을수록, 경험이 많아질수록 향상되는 지능.
교육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하는 상식, 어휘력, 독해력, 문제해결력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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