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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임용/교육학

[교육학]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파이너 실존적 재개념주의 아이즈너 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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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논술 관련 교육학 정리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 파이너의 실존적 재개념주의

- 재개념주의의 철학적 바탕 = 현상학 + 실존주의

 

1.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재개념주의란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고, 교육과정의 의미를 다시 정하자는 주장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기존의 교육과정에서는 ‘무엇 어떤 순서로 가르쳐야 효율적인 전달이 가능한지를 중점적으로 보았습니다.

반면,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에서는

인간이 교육을 통해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인간은 어떤 존재로 살아가야 하는가’,

교육의 의미는 과연 무엇인가

등의 물음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 재개념주의는 영교육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 영교육과정 = 교육과정 편성X 교육내용 + 운영X 교육내용

 

 

2. 대표적인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자


교육과정 재개념주의를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이너와 아이즈너, 애플이 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 만든 그 애플 아니고..

마이클 애플이란 학자입니다.

 

① 파이너  교육과정의 실존적 재개념화

개인의 경험을 강조하고 개인의 실존, 개인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파이너는 기존 교육과정이 학생을 미성숙한 존재로 자라게 했기에, 교육의 목표는 인간해방이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를 위해 실존적으로 자각하는 것을 중요하게 봅니다.

잠시 후, '파이너의 실존적 재개념주의'를 통해 더 알아봅시다.

 

아이즈너 - 예술적 재개념주의(교육과정의 미학적 재개념화)

아이즈너는 교육적 상상력과 미학적 감수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개념화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질적 평가(참평가)를 강조하였고, 영교육과정을 중요하게 보았습니다.

 

애플 - 교육과정의 구조적 재개념화

마이클 애플은 사회, 경제, 정치적 구조가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했습니다.(외부적 조건, 제약에 주목)

그리고 학교교육 속에 존재하는 불평등(계층 간, 성별 간, 세대 간 불평등)을 확인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3. 재개념주의의 철학적 바탕


파이너나 아이즈너, 애플과 같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자들의 철학적 바탕은

현상학과 실존주의입니다.

기존 교육과정은 객관적인 세계와 인식하는 인간을 따로 보는 이원론적 세계관에 입각해

학생을 수동적인 존재로 보고 객관성과 합리성, 실증성만을 추구해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기존 교육과정에 대한 반발로 등장한 것이 하이데거, 메를로 퐁테의 현상학, 그리고 실존주의인 것입니다.

 

현상학
(현상 = 인간의 의식작용에 의해 구성되어 나타난 것)
실존주의
이원론적 세계관에 대한 반발로 등장
여러 가지 사물이 존재한다는 것은 사물이 우리에게 그러한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인간은 능동적으로 세계를 인식하는 존재)


인간의식은 지향성을 지님
(인간의 의식은 무언가를 지향, 인간은 대상을 자신이 지니고 있는 개념과 결합시켜 파악)

앎은 인간의 의미부여로 일어남
인간은 구체적인 생활 속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며 지식을 획득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일상적 삶의 세계가 중요
나는 누구이며 나의 삶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묻고 자각하는 자아실현적 인간 양성이 교육의 목적

인간의 개성과 주체성을 중시

인간의 만남과 대화 중시
(교육이란
인간 사이 만남, 대화를 통해 인생관과 세계관이 바뀌어 나가는 것)

인간의 본질은 자유의지와 선택으로 창조되어가는 것으로 실존이 본질이 앞선다.
(인간의 본질은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것이 아님)


현상학과 실존주의의 시사점
① 앎이란 인간의 의식에 의해 생성되므로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지식은 불가능하다.
학습자의 주관을 중시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아동을 학습에서 주체적인 존재로서 인식해야 한다.
다양한 체험과 자각을 중시하는 교육내용이 필요하다.

 

4. 파이너의 실존적 재개념주의


① 기존 교육과정 비판 : 학교교육의 결과는 광기다.”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효율적일 것인가 하는 것은 기술공학적원리며,

기술공학적원리에 근간한 기존 교육과정은

학생을 정서적으로 억압해 미성숙한 존재로 자라게 한다고 보았습니다.

 

② 교육목표 : 인간 해방, 억압 없는 자유 인간, 실존하는 인간

기존 교육과정의 원리가 인간을 정서적으로 억압하기에 이 억압을 없애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③ 교육내용 : "실존적으로 각성해서 자신의 생활과 경험에서 배워야 한다."

파이너는 교육과정이란 개인에게서 경험이 의미로 재탄생하는 과정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인간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경험이 갖는 개별적 특수성을 강조해야 한다고 보았죠.

 

 교육과정의 명칭 : 꾸레레 교육과정

꾸레레 = 말이 달리는 길

학생이 생생한 체험을 하고, 스스로 자기 반성적 삶의 성찰과 반성을 하는 것을 꾸레레 교육과정이라고 부릅니다.

 

⑤ 꾸레레 교육과정 4단계

- 소급: 자신의 실존적인 경험 회상, 과거의 모습 상세 묘사

- 전진: 자유연상을 통해 아직 현실화되지 않은 미래의 모습 상상

- 분석: 과거, 현재, 미래의 관계 탐구

- 종합: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소리에 집중해서 현재의 의미 분석

 

⑥ 자서전적 방법 : 꾸레레 교육과정 4단계 교수학습장면 실행의 구체적인 방법을 자서전적 방법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학생이 자신과 타인의 교육경험을 분석, 교육상황을 이해하고 자아를 성찰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수업 방법입니다.

즉, 자서전 방법은 실존적 경험의 정교화인 것이지요.

 

* 자서전 방법의 실행 과정

- 자신의 교육 경험을 있었던 그대로 자서전식으로 쓰기

- 자신의 행동인 사고를 결정하는데 작용했던 가정이나 논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기

- 타인들의 경험을 자서전적으로 분석하기, 타인의 자서전을 함께 읽고 학생들을 둘러싼 환경에 공감하기

이때, 정치적, 사회적 불평등을 인식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파이너는 꾸레레 교육과정의 단계로 자서전적 방법을 제시하지만,

구체적인 교육방법이라고 볼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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