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초등임용/교육학

교육사회학의 흐름 뒤르켐 사회화 이론 파슨스 사회체제 이론 기능주의


네이버 밴드 공유 카카오톡 공유


 

교직논술 대비 교육학

 

교육사회학이란

교육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관한 학문을 의미합니다.

 

본 글을 포함해 총 3개의 글을 통해 교육사회학의 흐름을 살펴볼 것입니다.

교육사회학은 1970년대 중반을 기준으로 구교육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으로 나뉘며,

신교육사회학에서는 보다 계층구조나 교육제도의 불평등 문제를 중요하게 바라봅니다.

 

본 글에서는 구 교육사회학에 중심을 두어,

구 교육사회학에서 중요한 자리를 잡고 있는 뒤르켐의 사회화 이론과 파슨스의 사회체제이론,

그리고 1960년대의 기능주의를 살펴보겠습니다.

 

교육사회학의 흐름

구교육사회학의 기틀 중 뒤르켐 사회화 이론 + 파슨스 사회체제이론

기능주의

 

1. 교육사회학의 흐름


■ 1950년대: 구교육사회학의 기틀 → 스펜서(사회유기체설), 뒤르켐(사회화 이론)파슨스(사회체제이론)

■ 1960년대: 기능주의의 영향

■ 1970년대 초반: 신마르크스주의의 영향으로 갈등론적 접근 대두

(갈등론적 접근: 사회적 재생산론, 종속이론, 인간성 해방 등의 저항이론을 의미)

교육사회학에는 크게 기능주의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이 있으며, '기능론 → 갈등론' 순서로 등장하였습니다.

■ 1970년대 중반: 신교육사회학 시작

(계층구조, 교육제도의 불평등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활발해졌는데, 이러한 흐름을 신교육사회학이라고 부릅니다.)

 

 

2. 뒤르켐의 사회화 이론


먼저, 구교육사회학의 기틀에 해당하는 뒤르켐의 사회화 이론입니다.

뒤르켐에 대해서는 도덕 사회화론을 통해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그가 생각하기에 도덕성은 규율 정신, 집단에 대한 애착, 자율성으로 구성되죠.

https://3log2.tistory.com/87

 

도덕 교육의 관점 - 도덕 사회화론 도덕성 발달론

도덕 교육의 관점(방향) = 도덕 교육의 2가지 이론적 근거 도덕 교육에는 크게 도덕 사회화론과 도덕성 발달론이라는 두 관점이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각각의 관점이 어떠한 지에 대해 다루어보

3log2.tistory.com

 

뒤르켐은 사회화에는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 사회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1) 보편적 사회화

사회 전체의 신념이나 보편적 지식, 규범을 새로운 세대에게 내면화시켜 기존 사회의 특성을 유지

뒤르켐에 따르면, 초등학교는 보편적 사회화의 핵심기관입니다.

(학교교육의 핵심은 도덕성, 공동체 의식, 규범 교육에 있으며, 전문화 교육이 증가할수록 보편적 사회화가 갖는 역할이 중요해집니다.)

 

(2) 특수 사회화

분업화된 집단, 전문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일을 특수 사회화라고 부릅니다.

상급학교에 올라갈수록 특수 사회화가 부각됩니다.

 

(3) 자살론

한편, 뒤르켐은 자살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하였습니다.

그는 자살을 하게 만드는 사회구조적 원인이 있을 거라고 보고 자살을 4종류로 분석하였습니다.

 

이기적 자살 : 개인이 사회에 덜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자살

이타적 자살 : 개인이 공동체에 지나치게 통합되어 있을 때 나타나는 자살

아노미적 자살 : 개인의 사회적 기대와 실현 사이에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자살

숙명적 자살 : 사회적 규제가 너무 심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자살

 

 

3. 파슨스의 사회체제 이론


뒤르켐의 사회화 이론과 함께 구교육사회학의 기틀을 이루고 있는 파슨스의 사회체제 이론입니다.

 

파슨스는 사회는 체제로 이루어져있으며,

체제에는 각 요소가 있고 각 체제는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해야 할 나름의 기능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들은, 다음과 같이 상호작용을 합니다.

- 체제의 각 요소들은 서로 상호작용, 의존합니다.

- 기능과 체제끼리도 서로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1) 위계화된 사회의 체제 X4

문화 체제 - 요소: 가치, 신념, 규범 등 최상위 포괄적 차원의 사회체제, 각 요소들은 상징

사회 체제 - 요소: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기관의 활동

인격 체제 - 요소: 인간의 품성

행동적 유기체 - 요소: 인간의 생체

 

→ 파슨스 사회 체제 청킹

문사인행

문화 체제, 사회 체제, 인격 체제, 행동적 유기체

 

(2) 사회 체제의 기능 X4

사회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사회 체제들이 해야 할 기능

① 적응적 기능(A): 목표달성을 위해 외적 상황에 적응하는 것

② 목표 달성 기능(G): 목표 달성을 위해 사회 제반 요소를 통제하는 것

③ 통합 기능(I): 각 사회 단위를 연대하고 통합해 질서를 유지하는 것

④ 유형유지 기능(L): 긴장을 완화시키면서 사회 문화 형태를 존속 및 유지하는 보수적인 기능

 

→ 파슨스 사회 체제의 기능 청킹

 

적목통유

적응적 기능, 목표 달성 기능, 통합 기능, 유형유지 기능

 

4. 기능주의


기능주의란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는 시각을 의미합니다.

즉, 사회의 각 부분이 안정과 질서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보는 견해로

사회 구성원은 각자의 기능을 수행하며 상호의존한다고 보고 안정과 합의를 중시하는 이론이죠.

기능주의를 대표하는 말은 기회의 평등과 능력주의입니다.

 

기능주의에서는 능력주의를 정당하다고 여깁니다.

여기서 능력주의란 능력이 지위가 되는 것은 정당하며, 능력 있는 사람이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이에 따라 사회적 지위와 소득이 주어지는 것은 당연하가고 보는 입장을 의미합니다.

 

기능주의에서 학교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① 능력주의를 실현하는 핵심장치

학교는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인적자원을 선발, 분배해야 한다고 보며, 교육선발의 공정성을 신뢰합니다.

②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장소

③ 보편적이고 효율적인 교육과정으로 교육하는 곳 (타일러)

👏완독을축하합니다!